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
 2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2
 3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3
 4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4
 5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5
 6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6
 7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7
 8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8
 9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9
 10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0
 11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1
 12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2
 13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3
 14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4
 15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5
 16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6
 17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7
 18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8
 19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19
 20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적 유신론에 대해
style.visibilityppt_wppt_xppt_yr첫째마당. 신인식과 세계관의 변화
“신은 죽었다“ 라는 니체의 선언은 19세기 인류 사회가 경험한 의식의 변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신 인식의 변화와 그에 따른 세계관의 변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신은 존재한다.
이 사상은 가장 보편적이고 광범위한 세계관인 신이 존재 한다는 사상입니다.
플라톤의 이데아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우주적 논증 이래로 신의 존재는 분명한 사실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형태는 다르지만 동양에서도 신의 존재는 종교의 영향으로 믿음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사상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가장 보편적인 세계관 중의 하나입니다.
2.신의 존재 여부는 알 수 없다.
신이 존재한다는 사상이 회의적인 비판이 시작된 것은 과학적 사고방식이 정착되면서부터입니다. 데카르트의 합리주의적 사고 체계가 형성되기 시작하고 인류는 이성을 판단의 수단으로 삼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성을 판단의 수단으로 삼는 것에 회의적 사고를 가지게 된 것은 데이비드 흄의 회의주의가 대두된 이래로 신의 존재 여부는 인간의 이성으로 알 수 없다는 사상이 형성되었습니다.
3.신은 죽었다.
19세기 들어서 니체의 “신은 죽었다”는 사상이 나타났는데 그것은 직접적으로는 중세를 지배해 온 기독교의 하나님의 죽음을 말하며 포괄적으로는 서구 사회를 지배해 온 형이상학의 붕괴를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니체는 신에 대한 인식으로 인간의 노예 의지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신을 죽여야 한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신은 죽었다는 사상은 원래 신은 존재하지 않고 인간의 정신의 산물에 불과했다는 포이에르바하의 사상을 반영한 것이었습니다.
4.신과 작별하다.
신학자 돈 큐핏은 “떠나보낸 하나님”에서 인간의 자유를 억압한 과거의 전통적 하나님은 떠나보내고 인간을 진정으로 자유케하는 영으로서의 하나님을 새롭게 맞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사상은 기존의 신 인식을 수정해서 새로운 신 인식의 길로 나아가는 현대인들의 의식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이는 다양한 신 인식의 만남으로 개별적 세계관이 무너지고 있는 다원주의시대에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입니다.
둘째마당. 유신론 대 무신론
기독교적 세계관은 크게 유신론과 무신론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믿는 신의 숫자에 따라서는 일신론, 다신론, 범신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유신론.
신의 존재를 인정하는 사상으로 대표적인 사상으로는 기독교와 힌두교, 불교, 샤머니즘 등이 있습니다. 이 입장에서는 최소 하나 이상의 신이 존재하고, 그 신(들)은 세계를 창조하고 유지하며 인도하고 다스리며, 세계의 외부에 살고 있는 인격적 존재라고 믿습니다.
고대 사상들과 대부분의 종교들은 이 유신론적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무신론.
신의 존재 혹은 다른세계의 실체를 인정하지 않고 오로지 경험되어질 수 있는 영역의 세계만 존재한다는 사상입니다. 대표적인 사상으로는 물질세계에만 의미를 두는 유물론과 인간중심의 사고를 가진 인본주의가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