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윤리사상 -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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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윤리사상 -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불교 사상의 연원과 전개
03 불교윤리사상
지난 시간에는 무엇을 배웠을까요?
①삼국 시대부터 유교 사상을 수용
→정치원리이자 윤리적 규범으로서 응용
②고려 말 본격적으로 성리학을 수용
→통치 이념과 교화의 원리로 채택
③자아수양을 통한 도덕적인 인격완성
→도덕적 이상사회를 만들고자 노력
조선의 성리학
2/10
성리학의 수용
①주자학을 비판적으로 해석하고 독자적으로 발전
→이기론(理氣論)과 심성론(心性論)을 중심으로 논의
②인간의 도덕적 본성과 실천에 대한 이론적 탐구 시작
→선한 본성인 사단과 가선가악한 칠정을 중심으로
③논의가 점차 심화되면서 사단칠정 논쟁이 발생
사단칠정 논쟁
지난 시간에는 무엇을 배웠을까요?
①이황은 리와 기가 모두 발한다는 이기호발설을 주장
→리는 귀하고 기는 비천하기에 리와 기를 분리
→경(敬)의 태도를 통한 리의 실현을 강조
②이이는 기가 발하고 리가 탄다는 기발이승일도설을 주장
→리가 움직임을 부정하고 이통기국을 주장
→경(敬)을 통해 성(誠)에 도달함으로써 기질 변화 강조
사단칠정 논쟁과 실학의 대두
3/10
이황과 이이
①성리학의 절대화 경향으로 인해 소모적인 논쟁 발생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등 전란으로 인해 사회 혼란 가중
→현실 속에서 개혁을 주장하는 실학(實學) 대두
②실학 사상가인 정약용은 성리학을 비판하며 실학 집대성
→인간을 현실적이고 혈기적인 존재로 인식
→성(性)을 마음의 좋고 싫은 경향성, 기호로 인식
실학의 대두
불교 사상의 성립과 전개
석가모니(佛陀, Buddha)
4/10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므로 저것이 없고, 저것이 없으므로 이것이 없어진다.”
“불자여, 일체 남자는 나의 아버지요, 일체 여인은 나의 어머니이니라. 일체의 당과 물은 나의 전신이고, 일체의 불과 바람은 나의 본체이다. 항상 자비로운 마음으로 방생하라.”
“여러 인연(因緣)으로 생긴 법을 무(無)라고 하며 거짓 이름이라고도 한다. 어떤 한 가지 법(法)도 인연으로부터 생기지 않는 것이 없으니 모든 법(法)이 공(空) 아닌 것이 없다.”
“모든 현상은 무수한 원인과 조건에 의해 서로 관련되어 생겨나며, 원인과 조건이 없으면 결과도 없다. 이러한 이치를 깨닫지 못하고 현상에 집착하면 모든 것은 괴로움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