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

 1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1
 2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2
 3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3
 4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4
 5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5
 6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6
 7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7
 8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8
 9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9
 10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10
 11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11
 12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12
 13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사회

Ⅲ.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도가
1. 사람들이 구도자로서 살아가는 것
2. 자아실현적인 삶
3. 사회적 카르마가 제거된 사회

Ⅳ.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유교

Ⅴ. 동양사상(동양철학)과 불교

Ⅵ.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중국
1. 공자(사상의 근본)
2. 맹자(왕도 사상)
3. 노자

Ⅶ.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우주론

Ⅷ. 동양사상(동양철학)과 시공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은 고대 중국과 인도의 윤리 사상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에서 오늘날까지 우리 한국인의 삶 속에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사상은, 중국에서 발생한 유학과 도가(道家) 사상 및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사상을 들 수 있다.
유학은 고대 중국의 요순(堯舜) 시대와 하(夏), 은(殷), 주(周) 3 대(三代)의 문화적 전통을 계승하여 새롭게 발전시킨 공자(孔子, 이름은 丘, B.C. 551~479)에 의해서 비롯되었다. 공자가 생존했던 주나라 후기, 곧 춘추 전국 시대는 기존의 사회 제도가 무너져서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매우 혼란했던 시기이다. 이 때에는 사회 지배층의 전횡(專橫)이 극심하였고, 각 제후 국가에서는 제각기 자국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하여 전쟁을 일삼았기 때문에, 일반 백성들의 생활은 궁핍해지고, 개인의 도덕성도 상실되었다.
이러한 시기에 노(魯) 나라에서 태어난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朝聞道 夕死可矣)는 구도(求道)의 신념을 가지고, 도덕성 회복을 자신의 시대적 사명으로 삼아 천하를 두루 돌아다녔다. 공자는 당시 사회가 혼란했던 근원적 원인이 인간의 도덕적 타락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올바른 사회를 이룩하기 위하여 인간이 본래 타고난 내면적 도덕성인 인(仁)의 회복을 강조하고, 누구나 어진 사람, 곧 인자(仁者)가 될 것을 주장하였다.
인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크게 보아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사랑의 정신이요, 또 하나는 사회적 존재로 완성된 인격체의 인간다움을 의미한다.
공자에 있어서 인간이란 누구나 남을 사랑할 수 있는 착한 본성이 있기 때문에 도덕적인 사회를 이룩할 수 있는 존재이다. 또, 공자가 말하는 사랑(仁)은 맹목적이고 무조건적인 사랑이 아니라, 선행(善行)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사람이 행하는 참된 사랑이다. 그러므로 공자는, 참으로 어진 사람만이 남을 좋아할 수도 있고 남을 미워할 수도 있다(唯仁者 能好人 能惡人)고 하였다.
참고문헌
김용재(2004) / 동양사상과 보편주의 가치관 : 유교에서의 조화와 중용, 한국유교학회
류성태(1998) / 동양사상과 정산종사의 우주론, 한국원불교학회
이동희(2011) / 한국에서의 동양사상 연구의 새로운 방향과 문제점, 경북대학교퇴계연구소
이태수(2001) / 동양사상을 통해 본 장애 및 장애인관 :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최연실(2000) / 동양사상에서의 상담적 요소의 분석 : 불교와 노자 사상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홍승표(2008) / 동양사상과 탈현대 대안사회의 구상, 동양사회사상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