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경향신문

 1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경향신문 -1
 2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경향신문 -2
 3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경향신문 -3
 4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경향신문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경향신문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디어 산업 현황 분석-경향신문
Ⅰ. 서 론
신문은 언론의 역사라 할 수 있으리만큼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문은 오늘날 전체 사회 성원의 사회화 과정에도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기술의 발달은 미디어의 다양화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것이 신문의 퇴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신문은 뉴미디어로부터 지속적인 도전을 받아왔지만, 어느 미디어보다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이러한 도전 속에서 신문은 독장의 취향에 맞게 내용과 소구력을 끊임없이 변화시키는 유연성과 적응력으로 오늘날까지도 가장 중요한 매스미디어의 하나로서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본 조는 우리나라 10대 중앙지 중에 하나인 ‘경향신문’을 방문하여 오늘날 신문 산업 구조에 관해서 조사해 보았다. 경향신문은 우리나라 족·재벌 언론의 사주가 언론의 사유화와 권력화의 주범으로 지탄받고 있는 상황 하에서 같은 제호와 인적구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소유구조가 재벌언론에서 완전 사원주주신문사로 바뀌어 사주의 통제가 사라진 특이한 사례를 가진 언론사이다. 이러한 경향신문 변천과정은 사내에서 재벌언론시절과 사원주주제하 언론에서 내적통제 양태가 어떻게 차이 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이와 같이 재벌신문에서 사원주주 신문사로 소유구조가 완전히 바뀐 경향신문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소유구조의 특이성에 주목해보았다.
Ⅱ. 본 론
Ⅱ-1. 경향신문의 역사
경향신문은 1946년 가톨릭 재단에 의해 설립된 뒤 이승만 정권의 독재 권력에 항거하다 폐간의 위기를 겪었으나 5.16 쿠데타 이후 민간으로 소유권이 옮겨졌다. 1980년 8월에 정부가 경영진을 임명하는 사단법인 형태로 바뀌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정부기관지라는 혹평을 받게 되었다. 6·10 항쟁이후 노태우 정권의 관변 언론 민영화 방침에 따라 한화그룹의 사주 김승연 회장에 의해 한화그룹에 인수 합병되었다. 경향신문을 인수한 한화는 1998년 4월 분리 때까지 7년 8개월 동안 나름대로 지면개선과 판매확대 등 노력을 하여 일정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 중에는 시설투자와 그룹차원의 광고지원 및 판매지원 등도 있었다. 그러나 한화는 경향신문에 대한 직접적인 자금지원 대신 경향신문 명의로 은행 등에서 돈을 빌리되 한화가 지급 보증하는 방식을 택했다. 한화그룹의 인적물적 투자로 경향신문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호전됐으나 신문 산업의 특성상 이것이 곧바로 판매 확장이나 광고 상승 등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이에 따라 매년 적자가 누적되었고 이들 적자는 다시 이자율 상승과 함께 더 큰 적자로 이어지는 악순환 끝에 결국 97년말에는 누적적자가 5천억 원을 넘게 되었다. 또, 당시 10대 그룹 중 한화그룹은 부채비율이 가장 높은 재벌인데다 많은 적자가 누적되는 언론사를 운영하고 있어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 측에게 부정적으로 비춰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일부에서는 김대통령 당선자가 집권할 경우 덩치가 큰 그룹보다는 중간정도인 한화를 본보기로 그룹해체를 시도할 것이라는 소문마저 돌았다. 여기에 1997년 11월부터 한화그룹의 주거래 은행인 한일은행이 자금난에 빠진 한화에 대한 추가 자금지원의 조건으로 경향신문 과의 분리를 종용하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한화그룹의 위기감은 더욱 증폭됐다. 97년 대대적인 인력절감과 보급소 정비 등 구조조정 노력을 통해 경향신문 소유의지를 보였던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막판 경향신문을 포기한 것은 이런 정치,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있다는 것이 신문사 내외의 시각이다.
한화그룹의 경향신문 포기방침이 결정됨에 따라 경향신문은 사원대표를 구성해 한화그룹과 분리 조건 등을 놓고 협상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한화는 김승연회장(49.98%)과 한화종합화학(49.0%)이 소유하고 있던 주식을 경향신문 우리 사주조합에 무상으로 양도하고 경향신문의 차입금 5천 3백억 원을 떠안으며 퇴직금, 밀린 상여금 등의 명목으로 3백 40억원을 지원키로 합의했다. 또한 경향신문이 대주주로 있는 한 건물과 시설 등에 대해서는 소유권을 주장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경향신문 사원들은 퇴직금을 지급받고 한화그룹 계열사로서 주식회사 경향신문은 법적으로 소멸됐다. 이후 경향신문 사원들은 희망자에 한해 직급에 따라 퇴직금의 약 50%정도를 출자하는 방식으로 87억원의 운영자금을 마련, 사원지주회사 형태의 새로운 경향신문을 설립하게 됐다.
Ⅱ-2. 사원주주제 경향신문의 조직운영 및 편집방향
⑴ 사원주주제의 현황과 조직운영
원래 사원주주제는 자사주 매입여부를 종업원의 자의에 맡기고 있다. 그러나 경향신문의 우리사주조합은 종업원의 자발적 의사로 결성된 것이라기보다는 한화그룹과의 분리과정에서 경향신문 제호를 지키고 생존을 담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실상 다른 대안이 없는 상태에서 선택한 경영제도다. 따라서 그 조직 및 운영형태, 기능들도 기존 언론사와는 본질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 즉 기존 언론사의 우리 사주조합이 전체주식 중 대주주의 경영에 위협이 되지 않을 정도의 소규모 주식(대개 전체 주식의 40%이하)을 배분받아 상징적 경영참여에 그치고 있으나 경향신문의 우리 사주조합은 한화그룹과 분리된 뒤 새로 출범한 사원주주제 경향신문의 자본 주체이자 경영주체로서 기능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은 상법상 주식회사 형식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경영조직의 기구편제나 각 부서의 업무내용은 일반 신문사와 다르지 않다. 사장과 부사장 등 경영진의 선출도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이뤄지고 있다. 그러나 경향신문은 소유구조의 특성상 대주주가 없고 대신 전체 사원이 직급별 출자금에 따라 받은 주권을 행사할 뿐이다. 주식소유 상한제로 전체의 1%이상은 소유할 수 없다.
사장은 사원주주회 산하의 경영진 추천위원회에서 공개 모집해 응모자에 대한 심사를 거쳐 전체 사원 주주 총회에서 투표로 결정한다. 그러나 초대 사장은 분리 당시 비상상황을 감안해 경향신문 공채 최고 선임자인 홍성만을 선임하였다. 초대사장 홍성만은 경영 경험이 아주 없는데다 IMF상황으로 광고물량이 격감하는 등 어려운 경영여건이었지만 공채기자 출신 첫 사장이라는 자부심과 사명감속에 나름대로 경영에 최선을 다했다고 본다. 현 조용상 경향신문사 사장은 이전에 삼성카드사의 사장을 지낸 바 있는 전문 CEO로서 시장 논리 중심의 신문 산업에서 신문사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 지 잘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향신문은 상법상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사장 선임이나 정관개정 등 중대 의사결정은 최종 주주총회에서 주식 수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일반 주식회사와 달리 이런 중대 의사결정도 사전에 사원주주회를 통해 조정과정을 거치는 경우가 많다. 이 사원주주회는 임의단체이기 때문에 주식을 많이 갖고 있는 간부사원이나 상대적으로 적게 갖고 있는 일반사원이나 똑같이 1인1표의 의결권을 갖도록 돼 있다. 형식상 주총에서 주식 수에 의해 의사가 결정되기는 하지만 내용상으로는 주식수와 관계없이 중대 의사행위가 이뤄지는 2원 구조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이는 언론사가 일반기업과 같은 의사결정 구조를 가질 수는 없다는 평기자들의 목소리가 강하게 작용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