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
 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2
 3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3
 4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4
 5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5
 6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6
 7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7
 8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8
 9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9
 10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0
 11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1
 12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2
 13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3
 14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4
 15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5
 16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6
 17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7
 18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8
 19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19
 20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자동차 기업소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序論
본 보고서의 목적은 한국의 자동차산업을 선도한다고 할 수 있는 현대자동차 노사관계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 인과적 조건과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의 노동자와 사용자라는 두 가지 측면들과, 기업과 노조의 전략적 상호작용 과정을 결합한 기업들에서 어떻게 서로 상이한 노사관계 유형이 나타나게 되는가를 살펴보았고, 마지막으로 종합, 평가, 진단 및 향후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차를 비롯한 대표적인 기업들에서는 87년을 계기로 노조가 결성된 이후 서로 상이한 노사관계 유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과정을 본 논문의 인과적 분석틀에 비추어 볼 때, 생산기술의 연속생산적 성격이 강하고, 노동과정의 감시노동적 성격이 강화되고 있으며, 기업수준에서 내부노동시장 체계가 발달하는 기업에서는 기업주도의 협조형 노사관계가 발달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가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반해 단위생산 내지는 대량생산 기술체계 하에서는 생산현장 수준에서 근로자들의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조건들이 창출된다고 볼 수 있으며, 내부노동시장의 발달 정도가 낮고, 생산현장 수준에서 근로자들의 조직역량이 강한 경우 노사관계의 대립적 성격은 그 만큼 강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생산기술과 노동과정의 성격, 그리고 내부노동시장의 발달 정도는 기업 수준에서 노사관계 유형의 차이를 설명하는 중요한 구조적 . 제도적 조건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조건들과 기업과 노조의 전략적 상호작용의 서로 상이한 결합의 결과 기업의 노사관계 유형이 일정하게 결정될 수 있다.
본 보고서는 총 5명이 참여하게 되었다. 조병구(사학94)학우와 송현준(경영95)학우는 노조방문 및 자료정리를 맡았으며 나머지 양원영(경영95), 서성은(청지98), 정목규(경영94)학우는 자료수집 및 분석을 맡았다. 그럼 한 번 기업의 노사유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한다.
本論
1. 企業疏開
현대는 1967년 12월 현대자동차가 설립하였다. 이후 1968년 코티나 생산을 통해 국내 최고 자동차 제조업체로 올라가게 된다. 75년에 국제적규모의 자동차공장을 울산에 설립하고 76년 국산고유모델 포니를 탄생시키며 2000년 기아의 부도로 인해 기아자동차를 흡수하면서 국내 최고의 자동차업체로 등급하였다. 현재 국내 3곳의 공장(울산, 아산, 전주)과 4곳의 연수원 2개소의 연구소. 국외에 170여개국에 대리점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고, 세계5위의 자동차제조업체이다.
現代自動車 主要部門
현대자동차의 주요부문
대 표
정몽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