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급식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식소비의 변화 요인 세가지, 사례제시)

 1  2016년 1학기 급식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식소비의 변화 요인 세가지, 사례제시)-1
 2  2016년 1학기 급식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식소비의 변화 요인 세가지, 사례제시)-2
 3  2016년 1학기 급식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식소비의 변화 요인 세가지, 사례제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6년 1학기 급식경영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외식소비의 변화 요인 세가지, 사례제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최근 외식소비(급식포함)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을 기술하고, 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시오. 또한 외식기업들이 이러한 변화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를 제시하고, 발전적 대응을 위한 전략/방안을 제안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외식소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
1) 경제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
2) 건강메뉴 성향증가에 의한 소비자의 인식변화 요인
3) 인터넷과 IT 발달에 의한 외식소비의 다양성 요인

2. 외식소비 변화에 의한 기업들의 경영전략

3. 발전적 대응을 위한 전략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급식 운영형태의 변화.hwp
2. 급식경영환경의 변화.hwp
3. 급식의 유형.hwp
4. 급식의 의의 및 특성.hwp
5. 급식의 정의.hwp
6. 환경변화가 급식기업에 영향을 주었던 사례.hwp

본문내용
Ⅰ. 서 론

현대사회에 있어서 외식소비는 인간이 삶을 영위해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의식주 (衣食住)의 요소를 넘어 삶의 질을 향상시켜 줌과 동시에 사회의 변화를 직·간접적으로 보여주는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즉, 외식소비는 음식을 단순히 소비하고 섭취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국민의 행복지수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가 변화됨에 따라 특정 사회공동체에 속하는 구성원들의 인식, 문화교류, 소비 등 생활방식은 당연히 변할 수밖에 없으며 외식소비도 이러한 변화를 거칠 수밖에 없다. 외식변화는 단순히 국민의 소비심리에 따른 외식의 증가·감소를 넘어 외식의 종류 변화, 특정 음식의 선호도, 외식에 대한 인식변화 등 수 많은 변화요소를 지니고 있다.
외식소비의 변화는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일어날 수 있지만 본문에서는 크게 1) 경제적 요인, 2) 건강메뉴 성향증가에 의한 소비자의 인식변화, 3) 인터넷과 IT 발달에 의한 외식소비의 다양성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대하여 논의가 이루어 질 것이다. 자유민주주의를 지향하는 국가에서 사회변화에 따른 외식소비 변화는 개인의 자유의지에 의한 것으로 국가 또는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다. 또한 경제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기업들은 자유롭게 서로 경쟁할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경쟁이 결국 더 나은 외식문화를 형성해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외식소비의 변화에 따라 외식기업들은 결국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 변화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하여 상황에 따른 경양전략을 펼칠 수밖에 없다.
본문에서는 외식기업들이 세 가지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에 따라 구체적으로 어떠한 대응책으로서 경영전략을 펼치고, 빠르게 변해가는 사회에 맞추어 미래지향적 차원에서 어떠한 발전적 전략이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하여 논의가 이루어 질 필요가 있다.



Ⅱ. 본 론

1. 외식소비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세 가지 요인

1) 경제적 요인에 의한 외식소비의 변화

외식소비 변화의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 중 외식소비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히 경제적 요인일 것이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