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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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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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표현주의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독일 표현주의

Ⅱ.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의 한 shot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요소들
ⅰ) 조명
ⅱ) 카메라
ⅲ) 배우 (의상, 분장, 연기)
ⅳ) 세트

Ⅲ.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과 표현주의 기법들
본문내용
Ⅱ.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의 한 shot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요소들
ⅰ) 조명
이 영화는 공포영화로 미지의 존재에 의한 연쇄살인과 무차별적인 살인에 대한 사람들의 두려움과 불안감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두려움과 불안감의 표현은 대체로 어두운 조명을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더욱 강하게 표현되는데, 위의 shot은 높은 contrast, low-key 조명을 이용하여 밝음과 어두움을 극단적으로 대비시켜 암울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기법을 Chiaroscuro 기법3)이라고 이야기한다. 위의 shot에서는 조명을 건물 뒤쪽에 둠으로써 건물의 아래쪽과 위쪽의 명암을 극명하게 대비시키고 있으며, 역광을 사용하여 살인자의 모습 테두리에 하얀빛으로 띠가 형성됨으로서 신비감을 조성하고 있다. 이 영화에서 Chiaroscuro 기법이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부분이 그림자를 사용하는 장면들인데, 살인자의 그림자를 이용하여 살인장면을 구성한 scene에서 그림자의 어둠과 살인자의 형체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음으로서 무차별적 살인에 대한 공포를 느끼게 했다.

ⅱ) 카메라
위의 shot에서 카메라는 건물의 아래에서 위를 향하도록 고정되어 있다. 이 장면은 인물의 주변 요소들에 의해서 사선구도를 갖게 되는데, 사선구도는 기본적으로 불안정한 선으로 화면 내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것이 인물의 동선과 연결되는 경우에는 긴박감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역시 이 shot에서도 사선구도와 인물의 동선은 사선이고, 이는 관객들에게 불안감과 긴박감을 주며 프레임 밖으로 도망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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