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별과 페미니즘

 1  성차별과 페미니즘 -1
 2  성차별과 페미니즘 -2
 3  성차별과 페미니즘 -3
 4  성차별과 페미니즘 -4
 5  성차별과 페미니즘 -5
 6  성차별과 페미니즘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차별과 페미니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차별과 페미니즘
1.페미니즘
페미니즘의 역사에 대한 통상적인 접근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유럽과 미국에서 전개된 투표권 투쟁을 중심으로 남녀 평등 이념을 주창한 자유주의 페 미니즘을 1세대 페미니즘(first wave feminism)으로, 1960년대 미국에서 민권운 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던 가운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한계를 비판하고 사적 영역 에서 여성의 억압, 특히 여성의 고유한 성욕(sexuality)의 억압이라는 문제를 제 기한 급진주의 페미니즘을 2세대 페미니즘(second wave feminism)으로 규정한 다. 권현정외 지음, 『페미니즘 역사의 재구성』, p11, 공감
1.1 계몽주의적 페미니즘
17-18세기에도 그 이전 이후의 세기에서 마찬가지로 여성은 아내와 어머니로서 가정에 속해 있다는 가설은 거의 전세계적인 것이였다.18세기 중후반 특히 19세기에 들어 산업혁명으로 인한 역사적 환경의 현저한 변화는 여성을 가정안에 고립시키면서 가정과 직장을 분리시켰다 공장의 기계화와 가내 수공업의 쇠퇴로 직업의 공정인 세계는 가정의 개인적인 세계로부터 전에 없이 현저하게 분리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계몽주의로 하여금 이성을 공적인 영역과 공일시하고 비이성적이고 도덕적인 것들을 개인적인 영역 및 여성의 영역과 동일시 하도록 부추기게 되었던 것이다.
결혼에 의해서 남편과 아내는 법적으로 하나가 된다 즉 여성의 존재 자체나 법적인 존재는 결혼생활을 하는 동안에 중단되거나 적어도 남편에 그것으로 통합된다 남편의 날개와 보호와 커버 아래서 아내는 모든 것을 하게 된다.
결국 결혼한 여성은 재산권도 상속권도 유산관리권도 민사 소송권도 없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19세기 여권운동의 중요한 쟁점이 되었다.

1.2 천부인권을 신봉한 존로크 논문
인간의 천부적 자유는 지상의 어떤 상위 권력으로부터도 자유로우며 인간의 의지나 입법적인 권위 아래 존재하지 않고 자기규제를 위한 자연의 법만을 가 지고 있다 . 그러나 남편과 아내는 불가피 하게 때때로 서로 다른 의지를 갖 게 된다. 이럴때에는 이에 대한 지배권이 누군가에게 부여되어야만 하는데 그 것은 자연스럽게도 보다 유능하고 힘이센 남성의 역할로 주어지게 된다.
1.3 계몽주의 페미니즘의 문제점
1) 엄격히 말해 자유주의적 분석은 개인의 영역을 손대지 않은채로 남겨둬 있다는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