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

 1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1
 2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2
 3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3
 4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4
 5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5
 6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6
 7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문화]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오페라

1. 오페라 부파의 특징

2. 오페라 과 연극 의 차이점

3. 모차르트와 오페라

Ⅱ. 모차르트가 살았던 시대 상황

1. 절대주의의 발흥

2. 계몽주의의 출현과 절대주의의 동요

3. 모차르트의 18세기

4. 사회를 말하는 오페라

Ⅲ. 모차르트의 천재성

1. 천재의 의미 규정

2. 모차르트는 천재인가?

본문내용
1. 오페라 부파의 특징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오페라는 ‘투란토트’, ‘카르멘’ 등의 웅장하고 화려한 작품을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화요일에 이 작품을 감상하여 보았듯이 피가로의 결혼은 우리가 흔히 아는 오페라와는 성향이 다른 오페라부파 계열이다. 오페라 부파는 이탈리아어로 쓰인 가벼운 내용의 희극적인 오페라를 말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상류 계급이 하층 계급의 전형적인 특성이 의심 많고 인색하며 호색적이라고 간주했고, 오페라 부파는 이런 자질을 풍자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18세기 부르주아지의 비중이 증대하면서 오페라 부파는 특권 계급의 하위직 인물까지 포함하여, 등장인물의 폭을 확대하였다. 각기 다른 사회 집단의 구성원들을 한데 모아 섞음으로써 완전히 새로운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따라서 각각의 사회 집단에게 고유하다고 여겨졌던 오랜 문화적 특징들이 교차하면서 점점 모호해졌고, 점차로 평범한 인간의 개성이 묘사되기 시작하였다. 오페라 부파는 오페라 셰리아와는 달리 아리아보다 중창과 합창이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등장인물들 간의 왕성한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에 따라 실질적인 드라마와 연기를 발전시킬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폴 맥가, 정병선 옮김, 「모차르트-혁명의 서곡」, 책갈피, 2002, p.134-139.
또한 무대 장치가 간단하고 작은 극장에서 공연이 가능하고, 여러 번의 순회공연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오페라 셰리아 보다는 대중적이 될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