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주법] 모짜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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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반주법] 모짜르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작곡가 Mozart

2. Mozart가 속한 시대 사조 - 고전파
1) 왜 고전파 음악인가?
2) 시대적 배경
3) 음악적 특징
4) 고전시대 가곡

3. 예술가곡
1) 예술가곡
2) 독일가곡
3) 유절형식과 통절형식
4) 예술가곡의 반주

4. Mozart의 예술가곡

5. 가곡 Warnung

6. 가곡 An Chloe

7. 가곡 Abendempfingung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음악적 특징
폴리포니가 호모포니로 바뀌었다는 점이 바로크 음악에 대한 고전파 음악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앞에서 보았듯이 혁명적이라 할 만한 것은 못되었다. 기타 음악적인 측면에서도 바로크 음악의 잔재는 곳곳에 남아 있는데, 종교 음악은 말할 것도 없고 오페라 분야에서는 레치타티보(recitativo)나 다 카포 아리아(레치타티보-A-B-A의 형태)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화성법과 대위법에 관련된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나타 형식의 원리가 확립되었다. 바로크 시대에 소나타라고 하는 것은 고전파 시대 이후의 소나타와는 좀 다른 것인데, 연주한다는 뜻의 'sonare'가 소나타로 되고 노래한다는 뜻의 'cantare'가 칸타타가 된 것에서 출발하여, 교회 소나타와 실내 소나타의 두 가지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소나타 형식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낭만파 시대에 이루어진 것이다. 낭만파 시대의 음악가들이 고전파 시대에 작곡된 '소나타'란 명칭의 곡들을 분석한 결과, 한결같이 제1악장에는 복수의 주제가 나타나며 이것을 전개함으로써 악곡을 구성해 나간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이에 따라 이 형식을 '소나타 형식' 혹은 '제1악장 형식'으로 부르게 된 것이었다. 소나타 형식이 전 시대의 음악 형식에 대해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바로 하나의 악곡에서 복수의 주제가 나타난다는 점이다. 바로크 시대에는 하나의 악곡에는 하나의 주제밖에 나타나지 않는 이른바 '단일 주제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었다. 이것을 복수의 주제가 나타나는 것으로 바꿈으로써 음악 전개에 있어서 재미와 다양함을 추구할 수 있었던 것이었다. 소나타 형식은 당대의 계몽사상이 추구한 균형과 조화라는 사조를 반영하기도 하는데, 제시부-전개부-재현부의 형태는 균형 잡힌 이성의 전개를 나타내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하겠다.
둘째, 음악에 있어서 다이나믹(dynamics)의 변화가 좀 더 다양해졌다. 바로크 시대에는 셈여림을 바꿀 때 단지 피아노(p)에서 포르테(f)로 하는 등 단계적 강약 변화밖에 없었는데, 이 시대에 와서는 점점 세게(crescendo)와 점점 여리게(decrescendo 또는 점점 약하게(diminuendo)의 강약 변화를 하게 되었다. 이는 함머클라비어(Hammerklavier)의 발명에 힘입은 바가 크다. 함머클라비어는 이전의 쳄발로(cembalo, harpsichord, clavecin)이 할 수 없었던 강약의 조절이 가능했으며, 이 점으로 말미암아 강약 변화에 있어서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던 것이다.
셋째, 교향곡의 탄생이다. 원래 신포니아(sinfonia)라는 것은 오페라나 칸타타, 오라토리오 등 여러 곡으로 이루어진 성악곡을 연주하기 전에 순수한 기악곡으로 연주하던 것이었는데, 이것이 고전파 시대에 독립적인 다악장의 곡으로 변모하였다. 형식적으로는 당시의 소나타를 관현악에 그대로 적용한 것이었다.
넷째, 협주곡의 변화이다. 바로크 시대까지 협주곡은 합주 협주곡(concerto grosso: 독주악기군과 관현악이 대립하는 형태. 브란덴부르크 협주곡이 좋은 예)이 대다수였는데, 바로크 시대에 토렐리 등에 의해 발전한 독주 악기와 오케스트라를 대등하게 놓고 다채롭게 대비하는 형태가 고전파 시대에 와서는 주류를 차지하였다. 카덴차가 제1악장 말미에 첨가되는 것이 확립된 것도 이 시대에 이루어졌다.
다섯째, 성악 부분에서는 리트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종교적인 주제보다는 예술시를 텍스트로 사용한 가곡은 중세 음유시인의 노래에서 출발하여 17, 18세기에 조금씩 발전하였다. 이것이 모차르트, 베토벤에 와서는 시와 음악의 결부가 두드러지고 반주부가 성악에 못지 않는 중요성을 지니게 되었다. 리트의 황금기는 낭만파 시대이지만 이미 이 시대에 그러한 발전의 기초가 이루어졌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하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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