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

 1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1
 2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2
 3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건강증진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들어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건강증진 이론(모형)에 대한 설명
2.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개정된 건강증진 모형.hwp
2. 건강증진모형의 개념.hwp
3. 건강증진모형의 이론적 토대.hwp
4. 먹방 분석.hwp
5. 먹방에 대한 나의제언.hwp
6. 먹방을 즐기는 원인.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언제부턴가 TV만 틀면, 수도꼭지처럼 ‘먹(는)방(송)’ , ‘쿡방(요리하는 방송)’이 나온다. 몇 년 전만 해도, Olive라는 음식과 요리를 메인소재로 하는 채널과 가끔씩 공중파에서 저녁시간에 메인 프로그램 속에 있는 프로그램으로, 맛 집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들이 몇 개 있지는 했지만 이렇게 먹방과 쿡방이 방송의 주류가 아니었다. 오히려 액티브한 활동이 주를 이루는 방송 또는 방송의 가식이 아닌 사실적인 모습을 강조하는 리얼리티(Reality) 방송이 메인이었다.
그런데 2015년도부터 갑자기 <냉장고를 부탁해> <수요미식회> <집밥백선생> <오늘뭐먹지> <한식대첩> <맛있는 녀석들> <식신로드>등 음식과 요리에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으로 쏟아졌다. 또한 TV방송뿐만 아니라 UTUBE라는 인터넷 싸이트에서도 먹방을 주제로 하는 BJ들은 많아졌다. 이들은 ‘대식가(大食家)’로서 관심을 끌고, 인기를 얻는 사람이 대다수이다. 심지어 어떤 BJ는 본인이 한 달에 식비만 1000만원이 든다고 했으니, 그 정도면 정상인의 대식의 기준을 훨씬 뛰어넘은 상황이다. 또한 먹방을 컨텐츠로 하는 방송이 많아지면서 음식과 같이 곁들여 마실 수 있는 술, 음주 방송도 예전에 비해 확실히 자주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어떤 연예인이 술을 마실 때 ‘술 마시는 모습 보여줘도 돼요?’라고 제작진에게 물었는데, 요즘에는 대놓고 <인생 술집>이라는 프로그램명처럼, 음식과 술을 같이 먹고 마시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먹방과 음주방송을 컨텐츠로 하시는 프로그램들은, ‘음식을 많이 먹고,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이 재밌고 좋은(good) 모습으로 자막을 깔아 그 모습을 비춰준다. 갈수록 지나치게 많아지는 먹방과 쿡방, 음주 장면의 노출이 보는 이들로 하여금 태도, 신념,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이러한 영향들에 대하여 건강증진이론(모형)을 들어 알아보겠다.



Ⅱ. 본 론

1. 건강증진 이론(모형)에 대한 설명

펜더(Pender)의 건강증진모형(Health Promotion Model)은, 건강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설명한 모형으로, 구체적으로는 개인의 특성과 경험이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