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2018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1
 2  2018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2
 3  2018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은 여러 형식의 전개와 전통의 재해석 등으로 나타난다. 현대연극의 특징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연극의 내용과 형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2. 연극 지하철의 연인들의 내용과 형식
1) 완벽한 합일체
2) 현대인의 소외된 사고방식
3) 인간과 사회의 구조
4) 관계맺음
5) 관계의 재정립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현대연극이 지닌 특징.hwp
2. 현대연극의 개념 및 특징.hwp
3. 예술적 통합의 특징을 잘 드러낸 연극.hwp
4. 서론작성시 참조.hwp
5.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인류의 발자취를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생각해 보면, 인간의 욕구는 끊임없이 진화되고 변화되어져 왔음을 알 수 있다. 기본적인 의ㆍ식ㆍ주 문제의 해결부터 유희적 문화의 행동 양식들이 고대부터 현재까지 과학문명의 변화와 함께 발전되어 온 것이다. 문화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정신문명을 밝게 해 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시민들의 휴식과 놀이의 공간이 충분한 제 역할을 하게 될 때 비로소 시민들의 문화적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극은 무대와 객석이라는 두 개의 공간이 공존하는 장소다. 무대와 객석은 배우와 관객이 마주보고 행위를 통해 교감하는 소통의 공간을 의미한다. 공연자와 관객들이 마주 앉아 판단하고 표현하고 지각하고 이해하는 공간이 연극인 것이다. 오늘날 공연예술분야가 산업으로까지 발전되고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시대적인 추세이다.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공연예술상품을 만들고 만들어진 공연예술상품을 필요한 수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전달과정을 통하여 소득이 발생하고, 발생된 소득은 주민들의 복지와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이 레포트는 2017년 주한프랑스대사관/프랑스문화원의 후원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에서 연례행사의 일환으로 공연하는 연극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장 타르디유의 유명한 작품 “지하철의 연인들“을 독특한 스타일로 해석하여 (음악과 노래가 들어간) 뮤지컬 연극으로 만든 공연이다.



Ⅱ. 본 론

1.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현대 연극은 연극의 기초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주었다고 할 수 있는 아리스토테레스, 호라스 그리고 보알로 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이론가들이 규정한 범주를 벗어나 인간 사회에서 나타나는 모든 움직임, 놀이 문화, 제의 문화 그리고 축제 문화 등을 포괄하는 하나의 문화적 놀이로 변화해 왔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