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

 1  2019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1
 2  2019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2
 3  2019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1학기 식용작물학2 중간시험과제물 A형(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과 저장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고구마
2.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
3. 수확 후 저장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구마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hwp
2. 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hwp
3. 고구마의 저장과 유통.hwp
4. 서론 작성시 참조.hwp
5.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고구마는 줄기의 마디에서 뿌리가 발생하며, 땅속의 뿌리 중 일부는 끝이 비대하여 저장양분이 풍부한 덩이를 형성한다. 고구마 싹을 심으면 지하의 마디에서 여러 갈래의 산발적인 뿌리가 발생하며, 덩이뿌리(괴근)를 심으면 여기로부터도 불규칙하게 부정근이 발생한다. 감자는 덩이줄기(괴경)를 심으면 여기로부터 싹이 나면서 심은 감자는 점차 소모되어 없어지고 싹의 줄기로부터 곧은뿌리가 자라고 곁뿌리가 발생하게 된다.
고구마는 재배 못지않게 수확 후 관리와 저장이 중요한데, 수확 후 음지에서 1주일 정도 펴서 말린 뒤 습도가 높으면서 온도가 12℃ 전후인 조건에서 저장하는 것이 좋다. 우리 나라에서는 생육중에는 심각한 병이 발생되지 않으나 저장 중에 연부병이나 흑반병 등이 발생하여 큰 피해를 준다.
이 리포트는 고구마의 수확 후 관리의 중요성과 저장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고구마

고구마는 단위시간 및 단위면적당 총에너지 생산량이 가장 많은 작물 중의 하나이며, 재배가 쉽고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 인구부양능력 면에서 탁월한 장점을 지니고 있다. 고구마는 쌍떡잎식물로서 종자가 싹틀 때 두 장의 떡잎이 나오는데, 그 모양은 나팔꽃의 그것과 거의 같다. 덩이뿌리에서 싹이 나서 이 줄기에서 발생하는 본잎들은 품종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을 하고 있다. 그래서 고구마는 메꽃과 혹은 나팔꽃과로 분류되고 있다. 고구마 싹을 심으면 땅속줄기의 마디에서 뿌리가 발생하며, 이들 중 일부의 끝이 비대하여 고구마가 달리게 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