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임상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

 1  2019년 2학기 임상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1
 2  2019년 2학기 임상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2
 3  2019년 2학기 임상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임상영양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을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또한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기 2차년도(2017) 조사의 결과를 참고하여 만 30세 이상에서의 성별, 연령별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을 조사하여 제시하고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영양관리방법을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
1) 진단기준
2) 위험 요인

2.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과 영양관리방법
1)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
2) 콜레스테롤혈증의 영양관리방법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영양관리방법.hwp
2. 성별, 연령별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을 조사.hwp
3.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hwp
4. 시사점.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총 콜레스테롤(TC), 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LDL&#8208;C), 중성지방(TG)이 높은 경우,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HDLC)이 낮은 경우, LDL&#8208;C 입자가 작고 치밀한 경우 등을 총칭하여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한다.
이 레포트는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을 조사하여 설명하였으며, 국민건강영양조사 제7기 2차년도(2017) 조사의 결과를 참고하여 만 30세 이상에서의 성별, 연령별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을 조사하여 제시하고 고콜레스테롤혈증의 영양관리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과 위험 요인

1) 진단기준
고지혈증(hyperlipidemia)이란 혈장 내 지질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한 상태로 혈중 총콜레스테롤(total-C)이나 LDL 콜레스테롤(LDL-C), 중성지방(TG) 농도의 증가를 의미한다. 그러나 HDL 콜레스테롤(HDL-C) 농도가 감소함으로 인해 관상동맥질환의 발생위험이 증가하므로, 이상지질혈증(Dyslipidemia)이라고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지질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인지질로 나눌 수 있다. 중성지방은 우리 몸에 필요한 3대 영양소 중의 하나이며 가장 효율적인 주요 에너지원이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구성요소이고, 담즙산과 비타민D,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원료가 된다. 인지질은 세포막을 형성하고 지단백(lipoprotein)을 구성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