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미술과 글로벌리즘과 자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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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체능]미술과 글로벌리즘과 자본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글로벌리즘의 대두와 의미
2. 대표적 글로벌리즘인 베니스 비엔날레

본론
1. 미술과 글로벌리즘과 자본주의의 연관성
2. 글로벌리즘의 영향

결론
1. 글로컬리즘
본문내용
1. 글로벌리즘의 대두와 의미
ㄱ. 세계통합주의 [ 世界統合主義 , globalism ]
세계를 하나의 인간사회 시스템으로 파악하고, 그 시스템을 통해서 인류의 평화, 경제적 복지, 사회적 정의, 환경과의 조화 등의 실현을 꾀하려는 주 장.
이 주장은 '우주선 지구호'라고 하듯 지구공동체의식의 세계적 확대를 배경 으로 하여 1970년대 이후 대두되었다.
이전에도 신기능주의라고 불리는 통합이론 속에 이와 같은 주장의 전신(前 身)을 볼 수 있지만, 1970년대에 들어서 다음 일련의 상황이 계기가 되어 주의 주장으로 확립되었다. 즉, 교통․통신기관의 발달에 의해서, 세계의 축소와 초국경적 교류가 한층 빈번해진 일, 초국가적․탈국가적인 국제주 체에 의한 세계적인 경제적․사회적 상호교류가 전개되어 온 일, 세계적 규모로서의 상호의존이 심화된 일, 그리고 환경파괴에 의한 지구의 멸망과 핵의 위협 등 인류공통의 위기의식이 고조된 일 등이 그것이다. 그 중에서 도 위기의식의 고조는 국가가 가지는 문제해결기능의 저하를 인식시키고, ' 지구정치(global politics)' 성립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지구정치에 대한 통치능력에의 의문이나 국가가 가진 이해조정기능의 중요성에 대한 주장 등, 국가 중심적인 입장을 취하 는 쪽으로부터의 비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