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
 2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2
 3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3
 4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4
 5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5
 6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6
 7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7
 8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8
 9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9
 10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0
 11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1
 12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2
 13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3
 14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4
 15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5
 16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6
 17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7
 18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8
 19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19
 20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업경영론 -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창업경영론 팀 과제 보고서
(1인 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 제안)
목 차
1. 사업 개요
2. 1인 가구의 유형 및 증가현황
3. 1인 가구 대상 설문조사
4. 설문자료 분석 및 컨텐츠 선정
5. 자금조달 및 예상수익
6. SWOT분석
7. STP 분석
8. 마케팅 방안
9. 운영 구조
10. 예상 전망
사업 개요
최근 1인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독신과 골드미스, 기러기아빠, 싱글족, 나홀로족 등 1인 가구의 다양한 유형을 지칭하는 용어도 늘어나고 있다. TV 프로그램 중에도 ‘나 혼자 산다’ 와 같은 프로그램이 방영될 만큼 1인 가구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 상황에 주목하여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사실 이에 유사한 서비스들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이요’ 와 같은 요식업 배달 서비스 어플리케이션과, ‘직방’과 같은 혼자서 원룸 등을 구하는 부동산 어플리케이션 등 여러 서비스들이 실시중이다. 그러나 이들은 특정 부문에 대한 서비스이며, 1인 가구에 포커스를 맞추고 1인 가구가 원하는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보기는 어렵다.
만약 새로운 지역에서 혼자 살게 된 경우를 가정하였을 때, 자신이 사는 곳 주변에 대해서 알기 위해 식사, 여가, 편의시설 등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것에 관련된 여러 개의 어플리케이션들을 다운받거나 각 웹사이트를 방문해야만 한다. 이렇듯 1인 가구의 생활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매체의 부재에 따른 불편함이 존재할 것으로 판단하여 이런 모든 속성의 서비스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하였다.
정보 제공을 위해 1인 가구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분류하였다. 혼자서 먹을 수 있는 식당이나 배달 여부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요식 카테고리. 여가를 보낼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정보. 부동산의 입지와 가격, 주거유형에 대한 정보. 인간관계 서비스 및 의료서비스 등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각에 대한 세부 카테고리를 생성하고,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각 카테고리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메뉴를 구성할 것이다.
‘1인가구를 위한 정보제공 서비스’는 플랫폼 비즈니스 방식과 온라인 협업 방식 등을 도입할 것이다. 플랫폼 방식은 두 개 이상의 그룹이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류하여 단독으로 얻을 수 없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그룹간 상호작용으로 광고비용을 줄이고 좋은 구전을 퍼뜨리며 다른 그룹의 참여를 촉진한다. 우라나라의 카카오톡이 선물하기, 카카오톡 기반 게임 등이 대표적이다. 우리는 부동산사업자, 생활서비스 제공자 및 매장 관리자 그룹 등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형식의 플랫폼을 구상하였다.
온라인 협업 방식은 위키피디아에서 실행중인 방식으로, 정보수요자가 직접 참여하여 정보를 만들어나가는 방식이다. ‘배달의 민족’에서 리뷰를 작성하는 것부터 위키피디아에 어떤 자료를 게시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된다. 우리 서비스 또한 정보제공자의 일방적인 정보제공이 아닌, 소비자가 소비자의 입장에서 올리는 정보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것이다.
수익 모델에 대해서는 알리바바를 벤치마킹 할 것이다. 알리바바는 온라인판매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이베이와 다르게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는 것으로 마케팅에 성공하였다. 수수료를 전혀 받지 않으면서 광고수익만으로 회사를 운영한다. 우리 서비스 또한 각 정보제공에 대한 수수료를 받지 않으며 광고수익을 활용할 것이다.
2. 1인 가구의 유형 및 증가현황
(1인 가구의 증가현황과 전망)
2013년 기준으로 1인 가구 453만명,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 25% 이상. 대한민국 네 집 중 한 집이 1인 가구인 시대가 되었다. TV 등 대중매체에서도 독신에 대한 긍정적인 모습이 방송되고, 주변에서도 쉽게 혼자 사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바야흐로 솔로시대라고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