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양식의 특성과 그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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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무대양식의 특성과 그 활용
1> 원형무대
-무대란
영화를 보는 극장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연극하는 장소를 의미하며 연극을 잘하기 위해 어떤 형체를 만들어 놓고,
배우가 그 형체를 활용하여 연기를 하는 장소로서의 구실을 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과제주제인 무대종류에서 내가 선택한 무대는 원형무대이다.
말 그대로 연기하는 무대를 중심으로 객석이 부채꼴이거나 사방으로 둘러싼 극장 형태를 말하며 아리나 무대라고 불리기도 한다. 무대 자체는 사각형이거나 원형으로 객석 중심부에 있다. 일반적으로 서양의 고대극이나 한국의 고전극은 원형 노천극장의 원형무대에서 이루어졌다. 자연적인 위치를 이용하여 산비탈이나 마을의 공터에서 관객에게 둘러싸여 공연되었던 것이다.
-역사
서양의 경우는 디오니소스 축제나 제의를 거치면서 희랍극장의 전형이 되었던 것이다. 인디언들의 출전무, 멕시코의 오토미제, 한국의 가면극과 마당극 등의 무대는 모두 원형이었다.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술의 신인 디오니소스 신에게 바쳐진 원형 극장이다.
원형무대는 이렇게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특별한 경우의 극만 공연되고 있을 뿐이다. 과거의 디오니소스 극장에는 약 14,000~17,000명의 관객이 들어갈 수 있었다. 아테네의 디오니소스 극장이 얼마나 대규모였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장점 & 단점
원형무대의 극이 관객과의 친밀감을 형성시키고 현장성을 부여할 수 있다. 신에게 보여주는 무대라서 신이 볼 수 있는 산 높은 곳에서 연극을 했었다고 한다. 신이 잘 볼 수 있도록 뚜껑도 없었다고 한다. 대신에 높은 곳이다 보니 사람들이 올라갈 때 떨어지거나 죽기도 한다고 한다. 높은 곳 무대장치나 시각적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고 배우의 연기에만 의존하기 때문이다. 그밖에도 탈·착의라든지 분장 및 배우의 등장·퇴장에도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거의 보여주는 연극보단 들려주는 연극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목제 가면을 쓰고 높다란 관객석에서 잘 보이게 하기 위하여 굽 높은 반장화를 착용하였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로미오와 줄리엣
베로나의 몬터규가와 캐풀렛가는 일찍부터 서로 반목 질시하는 명문가였다. 캐풀렛가의 무도회에 간 몬터규가의 아들 로미오는 뜻밖에 캐풀렛가의 딸 줄리엣을 사랑하게 된다. 두 사람은 로런스신부의 도움으로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리지만, 양가 친족들 간에는 칼부림이 일어난다. 친구인 마큐시오가 살해되자 로미오는 이를 복수하기 위해 상대방인 티벌트를 살해하고 추방형을 받는다. 두 사람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하룻밤을 함께 지낸 후, 로미오는 만토바로 도피한다. 아버지의 명령으로 패리스 백작과 결혼하게 된 줄리엣은 로런스신부가 준 비약을 먹고 가사상태로 납골당에 안치된다. 줄리엣이 죽었다는 기별을 받은 로미오는 납골당으로 달려와 애인이 정말 죽은 줄 알고 음독 자살한다. 가사상태에서 깨어난 줄리엣은 모든 진상을 알아채고 단검으로 가슴을 찔러 자살한다는 내용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영화로도 많은 사랑을 받았던 책이다. 이 작품은 셰익스피어 극 중에서도 가장 강렬한 운명적 연애비극으로서, 청년극작가 셰익스피어의 명성을 일시에 떨치게 한 대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