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무대양식의 특성과 그 활용

 1  레포트 -무대양식의 특성과 그 활용 -1
 2  레포트 -무대양식의 특성과 그 활용 -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포트 -무대양식의 특성과 그 활용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대양식의 특성과 그 활용
1)선택한 무대 양식에 대한 설명
선택한 무대양식은 맨션(mansion)이다. 맨션은 관객들이 돌아다니면서 공연을 볼 수 있는 형태의 무대 양식이다. 맨션의 형태는 주로 중세시대 교회극에서 주로 나타났다. 중세시대에는 교회에서 연극을 하기위해 교회안의 공간을 지하는 지옥,1층은 현세,2층은 천국 이런 식으로 공간을 분리해서 공연을 했다.
(중세시대 대성당 안에 설치되었던 맨션의 모형도. 중간통로가 플라테아의 공간으로 사용되었는데, 이곳에서 관객이 구경을 하기도 하고 배우들이 연기하기도 했다. )
지하,1층,2층으로 공간을 나눠서 하기도 했지만 영국 리버풀 메트로폴리탄 대성당과 같이 벽면에 홀(hall)이 있고 그 안에서 공연을 하기도 한다.
-맨션 무대의 역사
맨션무대는 중세시대 교회극이 등장하면서 등장하였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교회극은 965년 영국 윈체스터의 주교 에셀울드가 편찬한 수도원 전례 규범에서 발견되었다. 기도에서 평신자들보다는 수도자들을 자극하고 교육시키기 위해 선구적으로 성극을 도입하게 되었고, 최초의 성극 배역은 신부들이 맡았다. 차차 신자들도 신부들의 지도로 성극에 참여하게 되었다. 당시 베네딕토회 수도원이 성극을 주도했으며 프랑스, 스위스, 독일, 스페인 등지에 성극이 확산되었다. 11세기 십자군 원정으로 동서 문화의 교류가 활발해졌고, 12세기에 대성당 건축이 늘어나면서 성극은 수도원을 떠나 대성당에서 공연되기 시작했으며 16세기까지 지속되었다.
장점과 단점
-장점: 다른 무대양식에 비해 자유롭다. 한번 지나간 장면을 다시 볼 수 있다.
-단점: 공간이 넓어야하고 비용도 많이 든다.
2)내가 선택한 셰익스피어의 작품
내가 선택한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다.
로미오와 줄리엣은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져 있고 그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이다.
베로나의 몬터규가와 캐풀렛가 일찍부터 서로 원수지간인 명문가였다. 캐풀렛가의 무도회에 간 몬터규가의 아들 로미오는 뜻밖에 캐풀렛가의 딸 줄리엣을 사랑하게 된다. 두 사람은 로런스신부의 도움으로 비밀리에 결혼식을 올리지만, 양가 친족들 간에는 칼부림이 일어난다. 친구인 마큐시오가 살해되자 로미오는 이를 복수하기 위해 상대방인 티벌트를 살해하고 추방형을 받는다. 두 사람은 처음이자 마지막이 된 하룻밤을 함께 지낸 후, 로미오는 만토바로 도피한다. 아버지의 명령으로 패리스 백작과 결혼하게 된 줄리엣은 로런스신부가 준 비약을 먹고 가사 상태로 납골당에 안치된다. 줄리엣이 죽었다는 기별을 받은 로미오는 납골당으로 달려와 애인이 정말 죽은 줄 알고 음독 자살한다. 가사상태에서 깨어난 줄리엣은 모든 진상을 알아채고 단검으로 가슴을 찔러 자살한다는 줄거리이다.
3) ①+② 이유
로미오와 줄리엣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내용이 은근 긴 편이다. 내용이 긴 연극을 보면 전내용이 기억이 잘 안날 때가 있고 감동적인 장면을 몇 번더 보고 싶지만 못 보는 경우도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을 맨션 무대로 공연을 하게 되면 사람들은 더욱 로미오와 줄리엣의 감정을 잘 전달받을 수 있고 보고싶은 장면을 계속 볼수도 있고 로미오와 줄리엣은 무대 장치가 많이 필요하지 않은 작품이라서 공연할 장소만 빌리면 다른 비용이 많이 들지 않아서 효율적일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