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 녹성 김성진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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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 - 녹성 김성진에 관하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김성진은1916년12월30일서울종로구묘동에서안동김씨인김익룡과김해김씨인어머니사이에서
세자녀중맏이로태어났다. 편모슬하에서교동공립보통학교를졸업한그는당시관비15원과교과서피복
대까지지급한다는스승의권유에따라아악부양성소제4기생으로입소했다.
동기로는김기수(대금), 김준현(피리), 이창규(가야금), 홍원기(가야금), 등이있다. 그는여기서당대최고의
대금명인김계선, 아악수장인유의석, 제1기생인박창균, 제2기생인김천룡(인간문화재김천흥의친형)
의훈도를받았다. 문학에도재능이있었는데그가쓴동화가매일신문의작품모집에1등으로당선되어10
원의상금을타기도했다. 그의아호는녹성, 문학소년이었던어린시절부터수많은밤하늘의별들중에서
밝고빛나는별보다는그옆에서희미하게초록빛을내던별이좋아스스로녹성이라고이름짓게된것이라
한다. 그는그이름처럼늘겸손의뜻을품어평생을함께하였다.
이왕직아악부에들어온김성진은학과에서는그리출중하지않았지만대금실기를비롯한악과에서는일찍부터두각
을나타냈다.
실제그는아악부입소이래한시도떼어놓지않았던대금을부지런히연마했다. 김성진은생전에이시절을되돌아
보며"남들이한시간할때면나는두시간씩연습을하면서노력하던시절"이라고회고했다. 1936년3월그는

업과동시에아악부아악수로임명되었고이것이평생을대금과함께한그의필생의업의첫출발이된셈이다. 그
는1941년25세때중매로만난조갑순과결혼하게되며이후부터김성진의대금은일반인들에게조금씩알려지기
시작했다.
그는연주가로서도교육자로서도자신의역할에충실했다. 그가40대중반이었던1960년, 이무렵한국을방문했던
영국인존리비는국립국악원에서그의대금소리를들었는데, 그는자신의비망록에서"김성진의대금소리에서평
온을얻었노라"라고기록하였다고한다. 존리비컬렉션중에는대금거문고병주가수록돼있다. 김성진은1964
년12월7일중요무형문화제제1호종묘제례악의대금보유자로지정되었고1968년12월21일중요무형무화재제20
호대금정악의보유자로지정되었다. 그는평생토록산조를불지않고정악만으로일관했다. 정악분야에서유일하
게단일악기가무형문화재지정종목이된것은’대금정악’이처음이며그첫보유자가김성진이었다. (피리정악이
1998년에무형문화재로지정되었다).
대금정악이란대금으로연주하는정악으로풀이할수있다. 정악은본디합주음악이므로본래대금독주의정악이따
로존재하는것은아니였다. 하지만정악을대금으로독주를하면나름대로특유의멋과색다른흥취가있게된다.
이러한전통은일제강점기, 김계선등에의해서구축되고바로김성진에의해서정립되었다고볼수있는것이다.
대금정악의대표곡으로는(평조회상)과(청성자진한잎)을들수있다. (유초신지곡)으로도불리는(평조회상)은그
상령산의가락을자유스럽게풀어서연주하는것으로은은한가락과청아한음색이일품이다. 아울러(청성자진한잎)
은흔히(청성곡)이라고도불리며, 대금이나단소로연주하게된다. 가곡의계면조(이수대엽)을변주한(태평가)를장
2도높여서옥타브위로올린후관악기의특징적인음색및주법에맞게연주하거나복잡한장식음을첨가하거나
부분적으로는어떤음들의길이를연장하여변주시킨곡이바로(청성곡)이다. 김성진은이곡을스승인김계선에게
서배워더욱발전시켰다.
1936년이왕직아악부원양성소졸업
1936년~1947년이왕직아악부아악수
1947년구왕부아악부아악사
1951년국립국악원예술사
1962년~1973년국립국악원장악부아악사
1964년중요무형문화재1호종묘제례악기능보유
자지정
1968년중요무형문화재20호대금정악기능보유
자지정
1973~1977년국립국악원악사장
1974년~1981년한양대학교음악대학강사
1974년중앙대학교강사
1977년국립국악원원장직대
1982년국립국악원전속국악단원
1982년~1986년예술원회회원
1991년서울대학교음악대학대금강사
1991년국립국악원지도위원
1995년국립국악원원로단원
국악상
방송문화상
아시아음악제연주상
녹조근정훈장
보관문화훈장
김성진의대금을바르게알기위해서는그의스승인김계선에대해살필필요가있다. 1891년3월3
일에서울에서출생한그는궁중의겸내취를지낸분의권유로치룬악수견습생선발시험에응시하
여합격한후내취의길을걷게된다. ’내취’라는것은군대의취악대를말한다. 그는1906년12월
주전원의내취로임명된후1908년7월장례원의내취로옮겼다가1911년2월이왕직아악부의세
악내취로일하다가1913년아악수로임명된후이왕직아악부에서아악생들을지도하는중에1943
년타계한인물이다.김계선이내취가되기시작할때만하더라도대금을배우기전에중금을연마
하는것이관례였다고한다. 그는내취로서중금을학습한후에당시궁내부장악원에소속돼있던
최학봉의개인교습을받는행운을얻게된다. 그는최학봉에게서배운실력을바탕으로이왕직아
악부서활동을하게되는데워낙실력이출중하였다. 그는근대궁정음악인가운데가장이름을날
린인물로’김계선이전에김계선없고, 김계선이후에김계선없다’라는말을남긴명금이었다.
그는당시방송이나공연을통해서크게이름을떨쳤는데, 이런구한말불세출의명금이1943년여
름에타계를하게된다. 실제김성진의대금정악이두각을나타낸것은스승인김계선의죽음과무
관하지않다. 당시라디오방송프로그램에서는김계선의대금독주가장안의인기를끌고있었는데
그가타계한이후김성진이계승해서방송을했기때문이다. 그는해방후이왕직아악부에서구왕
궁아악부로바뀌었을때도이곳을지켰고또한1951년부산에서개원한국립국악원에서도예술사
(국악사)가되었으며악사장과부원장직등을맡으면서평생을국립국악원을지킨분이었다.
아울러서1955년4월국립국악원부설국악사양성소(현국립국악중고등학교)가개소된후대금전
공자들을가르치게되면서거의30년에걸쳐많은제자들을길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