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종교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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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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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종교와 특징
일본은?
1. 수도 : 도쿄
2. 언어 : 일본어
3. 면적 : 37만 7873㎢
4. 인구 : 127,288,419 (2008)
5. 환율 : 100¥ = 1319.78원
(2009.05.25. 기준)
일본의 종교현황
종교의 자유는 헌법으로 보장
일본인의 80%는 종교가 없다 주장
우상숭배, 조상숭배, 다신교의 예식 따름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신도/불교
수백 개의 신흥종교 집단들이 존재
불교 8,400만 명, 신도 9200만 명 84 만 명
*
목 차
1. 신도
2. 불교
3. 기독교
4. 결론
1. 신도(神道 : 신토)
신도교의 의미
神(카미)의 의미
신도교의 신화
신도교의 역사
신도교의 교리
가. 신도의 의미.
“일본서기” 31대 요메이 천황 즉위전기 최초로 “천황이 불교를 믿고 신도를 존숭하다”라는 말로 등장(불교와 대비)
다른 설로는 그 명칭이 외래적 차용어로써 중국어에서 기원되었다고도 함
국가종교적인 성격을 띄고 있으며 선사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신화와 연결되어 있다
신도교는 신학, 교리가 없으며, 神(카미)라는 관념과 종교, 도덕의 융합체계
나. 神(카미)란 무엇인가?(I)
일본어로 신을 의미하며, 고유종교인 신도를 이방국에 들어온 다른 종교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신도의 카미의 개념은 고등 종교의 신(theos) 개념과 확연히 다르며,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생물과 무생물에 있는 신성한 힘”을 지칭한다.
가미의 신은 “창조신” “풍요신” 호국신” 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약 800만에 달하며, “야호요 로즈노 가미(수많은 신)”라고도 칭한다.
나. 神(카미)란 무엇인가?(I)
신도의 상징물은 거울, 보석, 칼로 각각 태양, 달, 번개를 상징하며, 이것은 천황의 3대 신기로써 천황에게 주어져 절대주의 천황제도 신수설의 근원으로 신봉하고 있다.
그들의 국가 이름인 일본(日本)이라는 의미도 태양으로부터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태양신 아마테라스의 숭배에서 기원된 것이다.
다. 신도교의 신화(일본건국신화)
고사기(712) 일본서기(720)에서 언급하고 있는 건국의 신화로써 이야기 할 수 있다.
“많은 신들과 여신들이 나타났다가 없어지고, 그 가운데 “이자나기”와 “이자나미”라는 오누이 신이 등장. “아와지”라는 섬을 창조.
다. 신도교의 신화(일본건국신화)
“이자나미”가 불의 신을 낳다가 죽자, 홀로 남은 “이자나기”의 눈에서 세 명의 신이 태어남
“이자나기”가 낳은 신들은 각각 태양의 신 아마테라스 오오가미(天照大神), 달의 신 츠키요미. 풍랑의 신 스사노오.
아마테라스 오오가미의 손자 호노노니기(천손 이라는 뜻)가 아마테라스의 명령을 받아 천상에서 지상으로 내려와 여자와 혼인을 함(천손강림 : 天孫降臨)
일본땅 규슈 남부로 내려온 호노니니기는 산의 신의 딸 고노하나(木花:꽃)와 이와(岩 : 바위)를 사귀나, 못생긴 이와 대신 미인 고노하나를 선택.(신도교에서는 영원한 바위가 아닌 수명이 짧은 꽃을 택함으로, 천황이 신이면서 인간처럼 죽는 것을 합리화하는 중요한 근거로 내세움)
-호노니니기와 고노하나 사이의 세아들 중 막내아들인 야마사치히코가 바다로 가 조수(潮水)신의 딸 도요타마(豊玉)와 결혼하여 우가야 후키아에즈를 낳고, 우가야는 지상으로 후에 올라가게 되면서 이모 타마요리와 올라와 결혼하게 됨
-우가야와 다마요리 사이에서 태어난 막내아들 가무야마토이와레미코토 야마토(大和)국을 정벌하고 왕위에 올라, 최초의 천황 진무천황(神武天皇)이 됨.(태양신 아마테라스의 직계자손임을 강조 : 만세일계)
신화의 계보
고사기, 일본서기에서는 진무천황의 생존연도를 기원전 7세기라고 하나, 이는 최초의 국가 야마타이 국이 생기기 전이므로, 천황의 정통성을 끌어당기기 위한 일종의 억지로 끌어 맞춘 것.
이자나기와 이자나미
스사노오노 미코토
아마테라스 오오카미
츠키요미노미코토
천손 호노니니기
야마사치히코
산신의 딸 고노하나
우가야 후키아에즈
도요타마
다마요리
일본 초대 진무 천황
나. 神(카미)란 무엇인가?(II)
신화의 신들(천황의 계보)과 관련된 것 뿐 아닌 모든 삶의 영역에서 신이 존재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음(자연의 신들)
행운을 보장하는 신, 풍요의 신. 대인 관계의 신. 수확의 신. 힘의 신 등 기술과도 관련된 신들도 존재.
나. 神(카미)란 무엇인가?(II)
삶의 공적과 신분. 특별한 관심을 통해 죽은 영웅의 영을 모신 신사들이 산재(ex : 야스쿠니 신사, 다케다 신겐, 우에스기 켄신과 같은 전국시대 다이묘를 모신 신사, 다이라노 마사카도)
라. 신도교의 역사(I)
시작은 원시신도에서 시작. 5세기말~6세기에 걸쳐 고대신도가 발달.(이 시기는 심각한 경쟁이나 어려움 없이 최고의 권한으로 일본인을 다스린 시대)
주후 645년 율령시대 이후로 중국의 유교(율령제도)와 불교, 도교사상을 받아들이면서, 신도사상과 혼합되기 시작. 신도 자체가 쇠퇴하기 시작함
라. 신도교의 역사(I)
12세기 이전까지는 신도에 승려, 공식, 정해진 관습을 가진 제도는 없었고, 비 공식적인 의식으로 지속. 왕실에서는 신도를 장려, 귀족층은 불교를 선호. 이것이 서로 혼합되어 흘러가기 시작.
율령시대의 신도(I)
아스카시대(율령시대)에 이르러 일본의 호족들간의 주도권 싸움에서, 백제를 통해 들어온 불교의 문제를 두고, 소가와 모노노베 두 세도가문이 대립.
당대의 천황 요메이는 천황임에도 불구하고 불교를 믿고 있었으며, 외척인 소가 가문을 의지하고 있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