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놀피니부부의 초상 (The Arnolfini Portrait) 작품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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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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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미술감상론 - 좋아하는 작품에 대해 조사하기
(The Arnolfini Portrait)

그림전체사이즈 : 82.2*60cm
The Arnolfini Portrait
Oil on Oak, 82.2 x 60 cm
Eyck, Jan van (c.1390-1441)
The National Gallery, London
나는 ‘얀 반 에이크’의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 작품을 좋아한다.
얀 반 에이크는 궁정화가로 종교적인 내용의 초상화를 많이 그렸다. 그러나 현재 남아있는 그의 작품은 성모상과 종교적인 초상화가 대부분이다. 이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이라는 작품은 종교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나 겉보기엔 조금은 다른 작품이었다.
처음 이 작품을 보았을 때 선명한 붉은 색과 녹색, 따뜻하게 비추는 햇빛이 부드러운 터치감으로 표현되어 있어 우아하고 섬세하며 인상적이라고 생각했다. 구도가 안정적이며 작품 속에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 같아서 궁금증을 유발시키기도 했다. 실제로 많은 의미를 담고 있는 상징주의적 작품이라는 것을 알고 난 뒤에는 그림 속의 비밀을 하나라도 더 찾으려고 구석구석 찬찬히 살펴보기도 했다. 거울의 장식이 성경 속 예수와 관련된 12가지의 장면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는 감탄했고, 강아지와 오렌지나 신발 등 작은 것 하나하나에도 상징을 담고 있던 이 작품은 지금까지 내가 보았던 그 어떤 작품보다 매력적이었다. 볼 때마다 신비롭고 특별한 느낌을 받아서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다.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The Arnolfini Portrait)은 1434년 초기 네덜란드 미술의 거장 얀 반 에이크가 오크 화판에 유화로 그린 그림이다. 《아르놀피니의 결혼》, 《아르놀피니 부부의 결혼식》, 《아르놀피니와 그의 아내의 초상》이라는 제목으로도 알려져 있다.
실내에 있는 조반니 디 니콜라오 아르놀피니와 그의 아내를 그린 초상화이며, 배경의 방은 플랑드르의 브루제에 위치한 그들의 저택으로 추정된다. 이 그림은 서양 미술사에서 여러 가지 상징이 들어간 가장 독창적이고 복합적인 그림 중 하나로 평가 받는다. 1434년과 반 에이크라는 날짜와 서명이 표시되어있으며, 자신의 형제 후베르트와 그린 《겐트 제단화》와 함께 템페라 대신 유화 물감을 쓴 그림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그림이다. 1842년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에서 이 그림을 구입하여 전시하고 있다.
그림의 세부 묘사에 쓰인 환각법은 완성될 당시에 주목을 받았으며, 특히 빛을 이용한 실내 공간의 재현은 "방에 살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방 자체의 묘사까지 완벽한 실감이 느껴진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술가 데이비드 호크니와 물리학자 찰스 M. 팔코는 반 에이크가 카메라 옵스큐라와 같은 광학 장치를 사용하여 그림의 세밀한 부분까지 묘사하였다는 호크니-팔코 이론을 제시하였다.
모델의 정체
이 그림은 오랫동안 플랑드르 침실을 배경으로 한 조반니 디 아리고 아르놀피니와 그의 아내 조반나 체마니의 초상화로 여겨졌다. 그러나 1997년, 그림이 그려진 지 13년 후이고 반 에이크가 죽은 지 6년 후인 1447년이 되어서야 그들이 결혼했다는 것이 입증되면서 그림의 모델이 아닌 것으로 판명되었다. 오늘날에 이 그림은 조반니 디 아리고의 사촌인 조반니 디 니콜라오 아르놀피니와 그의 아내를 그린 것이라는 주장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림의 여인은 기록에 남아있지 않은 두 번째 아내로 추정되는데, 2003년에는 1433년 2월에 사망한 첫 번째 아내 코스탄자 트렌타라는 가설도 제기되었다. 이 가설을 토대로 한다면 이 그림은 살아있는 사람과 죽은 사람을 함께 표현한 부분적으로 기념적인 초상화로 볼 수도 있다. 조반니 디 니콜라오 아르놀피니는 루카 출신의 이탈리아 상인으로, 적어도 1419년부터 브루제에 거주하였다. 이 그림 이후 반 에이크가 베를린에서 그린 초상화의 모델로 등장했다는 점에서 그가 화가의 친구였다는 추측도 있다.
묘사
이 그림은 원래 약간의 손실과 손상이 있었으나 대부분 수정을 거쳤으며, 대체적으로 좋은 상태로 보존되어 있다. 그림을 적외선 리프렉토그램으로 촬영하면 밑그림 단계에 묘사된 인물의 얼굴, 거울, 기타 요소에서 많은 자잘한 수정과 펜티멘토가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