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실학사상이 조선사회에 끼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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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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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실학사상의 대두와 그 배경
2. 실학의 개념과 특성
3. 실학 학파의 분류
① 농업 중심의 개혁사상 (중농학파)
② 상공업 중심의 개혁사상 (중상학파)
4. 실학사상의 특징
5. 정약용의 실학사상
6. 조선후기 사회변동

결 론
본문내용
사상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의심 속에서 생겨난다. 특이한 시대를 이끌어 가는 사상은 현실에 대한 반성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고민 속에서 탄생한다. 실학 또한 이러한 반성 속에서 탄생하여 조선 후기 사회를 주도해 나간 중심적 사상이다. 조선 전기에 중심 사상이 성리학이었다면 조선 후기는 실학이 그 중심 사상이다. 임진왜란을 겪고 난 뒤, 조선 후기에 들어 정치·사회·경제적으로 여러 방면에서 변동이 일어나는 데, 이 변동에 따른 여러 체제적 모순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려는 운동이 일부 선각적인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났다. 실학사상의 대두가 바로 그것이다. 성리학이 고려말과 조선 초기에는 국가 체제를 바로 하고 사회를 이끌어 가는 사상으로 크게 도움이 되었으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큰 전쟁을 치른 조선 후기에는 현실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은 논쟁만을 일삼아 현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이러한 성리학의 비판하고 반성하며 등장한 것이 바로 실학 사상이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조선 후기의 대표 사상 실학을 중심으로 조선 후기의 농업, 경제, 신분, 사상 등 조선 후기의 사회 변동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① 한국 철학 사상사, 한국 철학사 연구회, 도서출판 한울, 1997
② 실학의 철학, 한국 사상사 연구회, 도서출판 예문서원, 1996
③ 이야기 한국 철학 2, 한국 철학사상연구회, 도서출판 풀빛, 1996
④ 한국 실학 사상사, 한국 철학사 연구회, 도서출판 다운샘, 2000
⑤ 고쳐 쓴 한국 근대사, 강만길, 창작과 비평사, 1996
⑥ 조선 후기 노비제 연구, 평목실, 지식산업사, 1982
⑦ 조선후기 향촌사회 변동에 관한 연구, 김인걸, 서울대 박사논문, 1991
⑧ 조선시대사론강, 반제든, 교문사, 1995
⑨ 한국의 실학사상, 유형원․강만길외, 삼성출판사, 1994
⑩ 한국사 연구입문, 한국사 연구회, 지식 산업사, 1992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