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

 1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1
 2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2
 3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3
 4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4
 5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5
 6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6
 7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7
 8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8
 9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9
 10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10
 11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11
 12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12
 13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13
 14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철학] 실학사상의 개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는 말
(1) 조선말의 사회적 배경
(2) 실학 사상의 발생
(3) 실학사상의 학문적 배경
(4)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의 계보

맺는 말
본문내용
1. 시작하는 말

본고는 먼저 실학이 발생된 시기인 조선말의 사회적인 배경을 살펴볼 것이다. 내우왜란의 어려움 속에서 왜 유학이 본래의 모습을 찾지 못하고 마치 역사를 망쳐 놓은 것으로 비추는지를 살펴보고서야 실학의 배경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실학의 학문적 배경에서는 먼저 先秦儒學에 대한 고찰부터 시작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강조를 하고자 한 것은 유학 본래의 모습은 조선말의 상황을 수습한 만한 충분한 여력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 이후의 체계화된 주자학의 성립배경을 살핌으로서 이제는 실학이 전연 유학과는 별개의 사상이 아님을 살펴보고자 했다. 이후 실학의 발생의 연원을 율곡으로 거슬러 올라감으로서 일반적인 주장에 따랐다. 특히 여타의 다른 학문들을 수용한 실학의 포용성을 통해 실학의 설립된 다방면의 사상수용 면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실학의 연구에 대한 대안들을 개재함으로서 실학에 대한 새로운 모색을 꾀하려는 수고를 접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제는 재차 역전하여 성리학과 구별을 꾀하는 주장을 통해 시각의 다양성을 제안해 보도록 할 작정이다. 그리고 맺음말을 빌어서는 이러한 실학에 대한 문제제기를 통해 새로운 각도로의 인식적인 견해를 통해 실학파에 관한 진지한 연구의 필요성을 문제제기라는 “?”로 던져보고자한다.


(1) 조선말의 사회적 배경
16C 말엽 (1592 ~ 98)에 조선왕조가 겪었던 壬辰.丁酉의 왜란은 조선시대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분기점을 이루는 계기가 되었다. 이 시기는 국내에서는 오랜 士禍期를 거쳐 士林이 정치의 주축을 이루었지만, 잇달아 사림들내의 분열로 朋黨이 일어나 정치적으로 혼란하였고, 사회기강도 헤이해져 갔다. 또한 민중의 생활도 수탈로 인해 궁핍화의 한계에서 헤매었음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사회 내적인 모순이 심각해졌을 때, 이 시기를 更張期로 파악하고 폐단을 개혁하려는 주장을 강력하게 제기하였던 인물로는 이율곡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다른 한편 국외적으로도 남쪽의 일본이 풍신수길에 의해 무력통일이 이루어졌고, 북쪽에서는 누루하치가 만주의 여러 부족을 통합하여 팽창을 계속하고 있었다. 이러한 주변 국가의 政勢가 급격히 변해가는 데도 조선왕조는 이에 대한 적극적 대책을 마련할 아무런 준비도 없을 뿐 아니라 사태파악조차 철저하지 못했다. 국내의 사회적 모순과 국외의 압력이 급증하는 데 대한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아 엄청난 붕괴를 겪지 않을 수 없게 되었던 것이다. 임진왜란의 상처가 그렇게 깊었던 것은 조선사회 안의 허약성이 그만큼 심각했었던 사실을 말해 준다. 그 당시 조선 사
참고문헌
1. 금장태, 유학과 한국사상, 성대출판부, 1984.
2. 금장태, 한국 실학사상의 연구, 집문당, 1993.
3. 조명기외, 한국사상의 심층 연구, 우석, 1986.
4. 한국철학회, 한국철학사 下권, 1987.
5. 남상락, 한국실학사상의 철학적 고찰, 한국철학논문집.
6. 김용수, 조선후기실학의 근대자본주의 윤리사상에 관한 연구(건국대 석 사논문, 1985).
7. 윤사순, 한국유학에 대한 철학적 이해의 문제: 그 회고와 전망(철학연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