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역사주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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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주의 비평
역사주의 비평은 문학작품이 그 자체만으로는 완전하게 탐구할 수 없다는 점을 근본적인 태도로 한다. 이는 문학작품을 한 가지 역사적 사건으로 취급하는 데에서 생겨 났으며 여기에서 역사는 반복 되지 않는다는 ‘일회성’을 조건으로 가지게 된다. 이러한 역사주의 비평을 최초로 시도 한 것을 찾다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시를 논하면서 비극과 희곡의 기원을 전통에 둔 것으로 들수 있지만 실제로 역사주의 비평을 확립한 것은 19세기 쌩뜨 봐브와 이뽈릿 테느라 할 수 있다. 쌩뜨봐브는 개인의 역사, 즉 전기를 이용하여 문학적 형상을 관찰,해석하는 성공 했다. 그는 작품을 작가의 지표로 보았다. 그가 살던 시대에 영향을 받으므로 그가 살던 환경과 사회관계를 통해 그의 천재성을 밝혀볼수 있다 믿었다. 이 방법은 후에 실증론자들에게 영향을 줄 소지를 가지고 있다.
이뽈릿 테느는 쌩뜨봐드의 사상을 계승하여 문서는 사람을 보기 위한 부산물에 지나지 않는 고립된 문서 자체는 무가치 하다는 극단적인 견해를 보인다. 또한 종족,환경,시기 가 문학을 결정한다고도 주장했다.
ⅰ종족 : 개인이 세상에 태어날 때 가지고 오는 선천적 및 유전적 기질로서 한 민족마다 고유의 문학적 특성을 갖게 된다.
ⅱ환경 : 환경에 의해 한 인간의 성격이 결정될 수 있으며 문학작품의 경우도 환경에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
ⅲ시기 : 종족 환경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작품이 또 다시 다음 작품을 생산 (일종의 유행) 시기에 따라 비슷한 류의 작품이 전대의 문학 작품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다는 것
이 둘의 이들의 방법론은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방법론의 모체가 되고 있다. 오늘날에는 좀더 세련되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방법론을 하고 있다.
1. 원본의 확정
역사주의 비평을 하기 위해선 원본의 확정이 있어야 한다. 부실한 원본 때문에 헛수고를 하는 것을 막기위한 것인데 제대로된 작품의 해설 및 비평을 위해선 꼭 필요한 작업이다. 이를 위해서는 서지학, 문헌학, 제지술, 인쇄술, 제본술, 필체감식법 등의 과학적 기술의 동원되고 있다. 또한 원본의 확정을 위해선 작품 관련된 사람의 증언이나 자료를 통해 오류를 수정해야 될 필요가 있다.
① 현대어본과 구철자본
(ㄱ) 영인본과 교열본
원본을 그대로 보존하는 (영인본)이 옳은가, 또는 잘못된 프린트를 교정, 수정, 종합을 거친 교열본이 나은가? 현재에는 대체로 교열본주의가 받아들여진다.
(ㄴ) 현대어본과 구철자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