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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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내용요약
1, 경계의 철학, 유기체철학
2, 현실적 존재의 의미
3, 현실적 존재의 구조 분석
4, 현실적 존재의 경험
5, 현실세계의 변화 분석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계의 철학, 유기체철학

“그렇다면 화이트헤드는 어느 부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까? 흔히 화이트헤드는 합리적 체계 구성에 매달렸던 철학자로 간주된다. 하지만 이는 다소 성급한 이해일 수 있다. 물론 그는 자신의 주저 과정과 실재 (오영환 옮김, 민음사, 2003)에서 다양한 주들을 동원하여 세계를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존재를 관통하는 생성의 세계가 온전히 이성의 언어로 기술되기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자각하고 있었다.” p 48

화이트헤드는 생성하는 사건으로서의 존재가 부분적으로는 구성적 기술을 허용하지만, 부분적으로는 모든 구성에 도전하는 양면성을 지녔다고 보았다. 그에게 존재의 세계는 이성의 언어로 남김없이 담아낼 수 없는 것이었다는 말이다. 이 때문에 그의 철학은 구성과 해체의 경계 위에 구축된 개방된 실험 체계로 나타나 있다. 이 글의 제목에 '생성의 합리성과 비합리성이 들어가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생성하는 세계를 앞에 두고 그는 합리주의를 하나의 철학적 이상, 그렇지만 결코 실현될 수 없는 이상으로 간주하였다.

영국 태생이면서 말년에 하버드대학교의 철학과에서 강의했던 말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그래서 그는 자연스럽게 영미 철학자로 분류된다. 그러나 그의 생각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그의 철학은 실증과 언어분석을 기본 방법으로 하는 영미 현대철학의 일반적인 사조와 상당한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로 그는 이런 방법적 전략들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리고 이 때문에 그는 영미 철학의 문맥에서 이방인이 되고만 측면이 없지 않다. 오죽했으면 그가 지도했던 콰인 willard Van Grimin Quine(1905 ~2000) 조차도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하는지 도통 모르겠다.'고 했을까? 사실 그의 문제의식은 우리 자신을 포함한 세계 전체를 철학적 사변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는 집에서 고전 형이상학이나 당대 유럽 철학자들 몇몇의 기획과 훨씬 더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고대의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근대의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헤겔, 그리고 동시대의 니체, 베르그송, 하이데거 등이 그들이다. 물론 이들의 철학적 시선이 동일했던 것은 결코 아니다. 특히 니체, 베르그송, 하이데거는 그 이전의 철학자들과 달리 거대한 합리적 담론 체계의 구성보다는 이를 해체하는 데 주력했다고 말할 수 있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늘날 해체를 말하는 사람들은 이들의 철학적 시선 에서 자신들의 전거를 찾고 있는 것이고. 아무튼 고전철학자들은 변화의 사태가 비록 정도의 차이가 있긴 했지만 이성의 언어학은 이 이상을 향해 부단히 사변의 모험을 시도할 책무가 있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철학아카데미, 동녘
하고 싶은 말
철학의이해 C형, 처음 읽는 영미 현대철학,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의 생성의 합리성과 비합리성입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거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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