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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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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화이트헤드의 철학(생성의 문제와 존재의 문제)
Ⅲ. 화이트헤드의 철학(생성의 원자론)
Ⅳ. 화이트헤드의 철학(지각론)
Ⅴ. 화이트헤드의 우주론과 불교의 우주론 비교
Ⅵ. 화이트헤드의 철학에 대한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화이트헤드(A. N. Whitehead)는 엘레아의 전통, 특히 존재와 사유의 일치라는 기점 자체를 파기함으로써 변화 유동하는 사태에 대한 시각을 회복하고 이렇게 회복된 시각 속에 드러나는 유동하는 실재의 실상을 합리적 체계로 기술해 낸다. 이것이 과정철학(process philosophy) 또는 유기체철학(philosophy of organism)이다. 따라서 이 철학은 베르그송에서 첨예화되었던 직관과 지성 간의 이원성을 파기하고 양자를 화해시키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화이트헤드는 이 체계 구축을 위해 인간에게 가능한 모든 영역, 모든 층위의 경험을 고려한다. 경험론 철학이 전통적으로 주목해 왔던 경험, 특히 정제된 언어로 명석 판명하게 구획되어 나타나는 경험은 인간에게 가능한 전체 경험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인간 경험의 생동성에 비추어 볼 때 그것은 박제가 되어 벽에 걸린 추상이다. 이런 추상 경험에서 실재의 실상을 포착하려는 것은 헛된 일이다. 그것은 이미 묵시적 명시적으로 해석된 경험, 따라서 선택 가공된 경험이다. 인간의 자의적 선택에 앞선 살아 있는 구체적인 전체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 그는 일상의 내적, 외적 감각 경험, 과학적 경험, 예술적 경험, 종교적 경험, 그리고 심지어 환상이나 착각까지도 우주의 실상에 대한 모종의 정보를 담고 있는 것으로 간주하고, 이들 모두에 의미를 부여하고자 한다. 화이트헤드는 두 가지 전략을 택하여 이 과제에 접근한다. 하나는 ꡐ실체속성ꡑ의 범주와 주어술어의 논리 간의 밀접한 상관성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 실체철학의 모든 구성적 논의를 근본적으로 비판 해체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변적 상상(imagination)에 힘입어 존재와 시(공)간 간의 전통적 관계를 역전시켜 재구성하는 것이다. 화이트헤드의 형이상학적 우주론은 이 재구성의 최종 산물이다.
Ⅱ. 화이트헤드의 철학(생성의 문제와 존재의 문제)
{과정과 실재}라는 화이트헤드의 책 제목을 주의 깊게 잘 음미하면 과 는 한 세계의 두 측면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전통 철학은 과정보다 실재에 상대적으로 관심을 많이 두었다. 전통 철학은, 무엇이 어떻게 변화하는가의 물음보다 무엇이 어떻게 존재하는
참고문헌
김상일 - 화이트헤드와 동양철학, 서울 : 서광사, 1993
강영계 - 철학의 이해, 서울 : 박영사, 1995
도올·김용옥 - 이성의 기능, 알프레드 노스 화이트헤드, 통나무, 1998
렘프레히트 -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1992
박영식 -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2000
이상훈 - 화이트헤드의 존재 개념 연구, 서울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1996
토마스 호진스키 - 화이트헤드 철학 풀어 읽기,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