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

 1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1
 2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2
 3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3
 4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4
 5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5
 6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6
 7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7
 8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8
 9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9
 10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10
 11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11
 12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마케팅] 숙명여자대학교의 대학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학마케팅이란 무엇이며 그 필요성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숙명여자대학교가 실행한 대학마케팅 활동은 무엇이며 활동에 대한 평가를 하시오.

3. 당신이 새로운 숙명여자대학교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한다면 어떤 전략안을 수립할 것이지 제안하여 보시오.

4. 우리나라의 한 대학을 선정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보시오.

○ 결 론

본문내용
■ 대학마케팅 이란?
급변하고 있는 세계적 흐름 속에서 대학도 개혁과 혁신의 과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대학교육의 질적인 향상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날로 고조하고 있다. 대학 입학의 지원자 수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고, 대학정원의 자율화, 학사운영의 자율화, 대학설립의 자유화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교육개혁의 변화와 함께 교육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대학 마케팅이 필요하다.
타대학과는 차별화된 전략적 마인드가 필요한데, 사회 환경의 변화에서 환경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환경의 요구, 특히 교육소비자인 학생들의 필요와 욕구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고객지향적인 마케팅이 바로대학마케팅이라 할 수 있다.

■ 대학마케팅의 필요성
대학마케팅의 특성은 고객지향성에 있으며 날이 갈수록 그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1999년부터 허용된 외국 학교법인들의 국내 대학 인수 및 설립과 합병으로 국내 대학은 더 치열한 경쟁상황에 직면하게 되었다. 대학도 하나의 기업으로서 대학생 이라는 소비자를 선발하고, 학생의 필요나 욕구를 보다 만족시켜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학의 대부분은 대학마케팅의 필요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단지 피상적인 광고, 홍보, PR에 그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대학이라는 비영리 기업이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때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내용의 개선, 대학이미지 등이 중요해 지고 있다.
따라서 교육시장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대학은 미래의 시장을 분석하고 전략적 계획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대학마케팅 전략의 실행은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