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1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1
 2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2
 3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3
 4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4
 5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5
 6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6
 7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7
 8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8
 9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9
 10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10
 11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11
 12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오리엔탈리즘의 정의
낭만주의의 한 경향인 이국취미(異國趣味)를 대표하는 것으로 오리엔트, 즉 동방세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상의 동기 또는 제재(題材)로 삼은 것이다. 이러한 풍조는 아주 막연한 것이었으나 18세기경부터 유럽 각지의 상류계급 사이에 유행하여 시누아즈리(chinoiserie:중국취미)·튀르크리(turquerie:터키취미) 등이라고 하여 미술이나 음악의 주제로 삼게 되었다.
19세기에 들어와 동방과의 교류가 빈번해짐에 따라 작가 자신이 동방의 나라들을 여행하여 직접 그 풍토와 풍속에 접하여 그들의 표현영역을 확대하는 경향이 커졌다. 이는 동시에 작가들의 직접 체험을 통하여 유럽과는 전혀 다른 정신세계에 눈을 뜨게 한 것을 의미하며 오리엔탈리즘은 일부 낭만주의자들의 독점물은 아니었다.
문예상에서 오리엔탈리즘이라고 하면 용어에 내포된 오리엔트의 개념, 즉 고고학(考古學)이나 역사학상의 오리엔트와 같이 분명한 것은 아니고 극동지방이나 아프리카 북부까지도 포함한 동방세계 전체를 가리키는 것이 통례이다.
사전적 정의
오리엔탈리즘의 형성 배경
쉽게 말해 ‘오리엔탈리즘’이란 동양을 지배하고 재구성하며 위압하기 위한 서양의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유럽 열강이 세계로 진출해 식민지 건설에 열을 올리고 있을 때, 동양은 열등하고 수동적이며 분열적인 존재로써 서구사회에 있어서 ‘타자(他者)’1)로 설정되었고 이러한 ‘타자설정’ 자체부터 서구의 정체성을 견고히 하는 도구로 쓰여왔다. 열등한 동양에 대한 우등한 서양이라는 개념으로부터 출발한 오리엔탈리즘은 동양에 대한 서양의 주도권을 주장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는 마치 과거 일제가 우리 나라의 산업화와 발전을 위해 조선을 식민지화하였다는 논리와 일맥상통한다. 다시 말하면, ‘오리엔탈리즘’은 미개한 동양의 개척자로서의 유럽이라는 정당성을 마련하기 위한 식민정책의 일환이었다. 즉, 그들의 침략을 문화의 전파를 위한 진출로 정당화 시켜 줄 수 있는 담론인 것이다. 오리엔탈리즘은 분명한 지리적 폭력으로 이쪽우리(서양)와 저쪽그들(동양) 사이에 인식론적이자 존재론적인 지리학상의 경계를 설정하고, 전자의 특권적인 장으로부터 후자를 일정한 담론 질서 속에 가두려고 한 것이다. 다시 말해 오리엔탈리즘이란 제국주의 시대부터 동양에 대한 서양의 우월, 구원, 구제, 지배, 착취를 합리화하기 위한 이데올로기인 것이다.
1)자신의 입장에 대해 옳고 그름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이전에 미리 자신의 입장을 참으로 규정하고 이와 대치되는 개념을 거짓으로 규정하는 태도. 기준설정 후 현상에 대한 가치부여가 되지 않고 가치규정 후 그에 맞는 기준설정 하는 특성이 있음. 기준이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편향성을 띠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