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
 2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2
 3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3
 4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4
 5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5
 6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6
 7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7
 8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8
 9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9
 10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0
 11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1
 12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2
 13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3
 14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4
 15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과 학습 지도안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체육과 학습 지도안
단 원 : 경쟁 활동 - 티볼형 게임
학습주제 : 자기 역할을 다하여 티볼 게임하기
대 상 :
일 시 :
장 소 : 제 2운동장
지도 :
지도교사
부장
(수석교사)
교감
수업안 협의
및 조언
결재
완료일
A. 수업자 의도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신체활동’을 통하여 체력 및 운동 능력을 기르고, 자신과 세계를 이해하며,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어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과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5~6학년 성취기준에서는 거리 도전과 표적·투기 도전, 필드형 경쟁과 네트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파악하고, 기본 기능과 전략을 익히며 창의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본 단원에서는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을 익히고 필드형 경쟁 활동의 게임 전략을 이해한 후 게임 활동에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더불어 경기에 참여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바로 알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자기 책임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문제 파악 과정에서는 주로 쓸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며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준비 운동을 하고, 작전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공부할 문제를 도입한다.
문제 추구 및 해결 과정에서는 공부할 순서에 대해 파악하고 전시학습에 배웠던 기능들을 짝과 함께 연습(캐치볼)한다. 기능을 익힌 후에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경쟁 활동에서 승리하기 위한 작전을 세우며 각자의 역할을 나눈다.
적용 및 발전 과정에서는 팀별로 세운 작전을 게임에서 직접 실천하며 참여하는 경쟁 활동을 한다.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작전의 필요성에 대해 직접적으로 깨닫게 되고,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며 같은 팀원들끼리 협동하는 태도를 지닌다.
과제파악 과정에서는 다음 시간에 학습할 내용을 알아보고, 오늘 수업을 통해 느낀 점 쓰기를 과제로 제시하며 마무리한다.
B. 단원 분석
1. 단원명 : 경쟁 활동 - 티볼형 게임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필드형 경쟁’의 신체 활동의 경쟁 유형을 알고 경쟁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운동 규칙, 기능, 규범 등을 습득하며, 이를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또한 필드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고, 기본 기능과 게임 전략을 습득하여 게임에 적용하며 필드형 경쟁의 게임에 참여하면서 ‘자기 책임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동일한 필드에서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하며 공격 시 상대방이 받기 어려운 곳으로 공을 보낸 후 정해진 구역을 돌아 점수를 얻는 필드형 경쟁의 의미와 특성을 이해한다. 그리고 필드형 경쟁 활동에 참여하면서 기본 기능(치기, 공 던지고 받기 등)을 습득한 후 필드형 경쟁 활동의 게임 전략(빈 곳으로 공 보내기, 위치 선정, 구성원 간의 협력 등)을 이해하고, 게임 활동에 창의적으로 적용한다. 그리고 필드형 게임에 참여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역할을 알고,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자기 책임감’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기르도록 구성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