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

 1  이삭 -1
 2  이삭 -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삭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삭
창21장~25장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축복을 하셨듯이 그의 아들에게도 함께하실 것을 말씀하셨는데 그 말씀대로 출현한 아들이 바로 이삭이다.
이삭이 태어나기 직전 아브라함 99세에 할례언약을 받고 그 이듬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아들, 이삭이 태어났다. 이삭의 이름은 아브라함 99세에 할례언약을 받을 때 하나님께서 명년에 이삭의 출생을 예고하셨고 아브라함이 웃으며 이스마엘을 축복해 주시기를 간구하였으며 사라가 주의천사가 방문하여 둘 사이에 아들이 있을 것을 예고하였고 그 말을 믿지 않고 웃으므로 왜 웃느냐고 하였던 일이 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그 이듬해 이삭이 태어났고 그 이름을 이삭이라고 하였다.
이삭은 그의 이복형 사라의 몸종 하갈의 몸에서 태어난 이스마엘과 14살 차이가 나며 아브라함 노년에 얻은 아들이다.
이삭은 아브라함이 모리아산에서 이삭을 바치려 할 때 저항하지 않고 기꺼이 번제물이 되었었다. 이 일을 통해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인정하셨으며 다시한번 아브라함의 자손을 통해 하늘의 별과 같이 바다의 모래와 같이 번성할 것을 약속하셨다. 사라 127세를 향수하고 죽어 막벨라굴에 장사한 후 아브라함은 그의 몸종 엘리에셀을 자신의 고향으로 파견하여 자신의 동생의 집에서 이삭의 아내를 데려올 것을 명하며 하나님께서 도우실 것을 믿고 환도뼈에 손을 넣고 맹세였고 그 말대로 엘리에셀은 아브라함의 말처럼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순적하게 리브가를 만나게 된다. 그래서 리브가를 데리고 이삭에게로 인도하여 결혼을 하게 된다. 이때 이삭의 나이 40세 이였다. 이삭은 리브가를 취하여 아내로 삼고 사랑하니 모친 상사 후에 위로를 얻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아브라함에게는 후처가 있었으니 그두라인데 그 소생 시므란, 욕산, 므단, 미디안, 이스박, 수아를 낳았다. 아브라함은 자기의 모든 소유를 이삭에게 주었고 그의 서자들은 이삭 생전에 이삭을 떠나 동방 동국으로 가게 하였다. 아브라함이 175세를 향수하고 죽으므로 이삭과 이스마엘이 막벨라 굴에 장사하였다. 이삭60세에 리브가을 통해 두 아들을 낳으니 쌍둥이 곧 야곱과 에서이다. 탯속에서 두 아이가 싸우므로 간구하니 태중에 두 민족이 있고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며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자는 어자를 섬긴다고 말씀하셨다. 에서는 사냥꾼인고로 들 사람이 되었고 야곱은 종용한 사람인고로 장막에 거하였으며 이삭은 에서를 사랑하였으며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다. 이삭이 흉년에 그랄로 내려가니 하나님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던 것처럼 이삭에게도 말씀하시고 복을 주실 것을 말씀하셨고 애굽으로 가지 말라고 당부하셨다. 하여 이삭이 그랄에 거하였으며 그때 그 아내 리브가를 누이라고 속인 일이 있었다.
하나님께서 이삭과 함께하시므로 이삭이 점점 번영하였고 그랄 목자들이 이삭을 시기하였으며 아비멜렉이 이삭을 떠나라고 하여 그랄 골짜기에 거하게 되었는데 아비시대에 우물(브엘세바; 맹세의 우물)을 블레셋 사람이 메웠으므로 다시 그 우물을 팠고 아비시대의 우물로 명명하였다. 이삭의 종들이 골짜기에서 샘 근원을 얻어 우물을 팠는데 다투므로 에섹이라고 하였고 다시 또 우물을 팠는데 역시 다투므로 싯나라 하였으며 또 우물을 얻어 팠는데 다투지 않으므로 르호봇이라고 하였다.
이삭이 브엘세바로 올라갔을 때 하나님께서 또 이삭을 축복하였으며 거기서 우물을 또 얻었는데 이때 아비멜렉와 와서 너와 하나님이 함께함을 알았다고 하며 서로 해하지 않을 것을 맹세하였다. 후에 이삭이 눈이 어두웠을 때 야곱과 에서를 축복하였는데 성경에 보면 믿음으로 이삭은 장차오는 일에 대하여 야곱과 에서를 축복하였다고 한다.
이삭 180세에 기운이 진(盡)하여 죽어 장사되매 야곱과 에서가 장사하였으며 그 열조의 묘(막벨라 굴)에 장사 되었다.
‘이삭’은 웃음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며 통상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이삭의 삶이 타인에 비해 평온한 삶이었으며 축복의 대표적인 인물로 생각한다. 그러나 이관직 교수는 이삭이 ‘평화주의자’이긴 하지만 청년기의 있었던 모리아 산의 충격적인 일로 아마도 ‘PTSD 증상으로 시달렸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관직, 『성경인물과 심리분석』, 서울, 2000, 한국목회상담소, 28-29.
또한 유년시절은 나이가 많은 어머니 사라와 아브라함으로부터 엄하기도 하고 항거할 수 없었던 시절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한다. 위의 책, 27.
그러나 흔히 늦둥이라고 하는 불리는 아이들은 안정된 정서적 기반 위에서 사랑을 받으며 자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비록 이삭이 적자의 외아들로서 외롭고 성인아이과 같은 것이 발견되고 위의 책, 27.
, 많은 이복형제들과의 관계가 순탄하지 않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이 신앙인의 전부가 될 수는 없다. 오히려 성인아이와 같은 이삭을 통하여 하나님이 하실 수밖에 없는 여건들이 형성되지 않았을까?
MBTI 관점에서 보면 이삭의 인성유형은 INFP일 가능성이 높다. 리브가를 처음 만날 때 저문 들녘에서 묵상을 하고 있었다. 묵상하는 모습에서 그의 성격이 내향적이며 직관적인 사람임을 알 수 있었다. INFP 성격의 사람은 갈등과 긴장 상황을 싫어하고 조화와 평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을 좋아 한다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jin0691&logNo=130080942737&categoryNo=28&viewDate=¤tPage=1&listtype=0
.
이삭은 유년시절의 혼돈과 청소년기의 충격에도 불구하고 이삭은 신앙인으로써 흔히 모태 신앙인들이 보여주는 우유부단함이 느껴지진 않는다. 리브가와 꾸려진 가정의 역기능성에도 불구하고 그는 점점 하나님께로 내면 깊이 빠져든 인물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