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 계통

 1  림프 계통 -1
 2  림프 계통 -2
 3  림프 계통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림프 계통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림프계통의 기능
림프계통을 구성하는 림프조직과 림프기관들은 외부의 항원 자극에 대하여 면역반응을 일으켜 생체를 방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림프구라고 불리 우는 세포이다. 림프구들은 골수에서 생산되어 B-림프구가 되나, 어떤 림프구는 가슴 샘으로 운반되어 T-림프구가 된다. T와 B-림프구는 혈관을 통하여 림프조직과 림프기관으로 이동된 후 활발한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즉 세균이나 이물질이 우리 몸으로 들어오면 그 항원과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가 형성된 후 면역반응을 일으켜 신체를 보호하게 된다.
●림프계통의 구성
림프계통은 액체성분인 림프, 림프를 수송하는 림프관, 림프관의 사이사이에 분포하는 림프절, 림프조직의 집단인 편도, 비장과 가슴 샘으로 구성된다.
●림프의 순환
림프관은 구조적으로 정맥과 비슷하여 림프관의 벽에 얇고 많은 판막을 가지고 있다. 동맥을 통해서 신체의 각장기로 들어간 혈액은 그 일부가 조직의 세포사이로 들어가서 조직의 대사 물과 혼합되어 조직액을 형성한다. 대부분의 조직액은 다시 모세혈관에 흡수되어 정맥으로 들어가나, 일부는 림프관이라는 별개의 통로에 의해서 운반된다. 림프관은 결합조직속의 모세림프관에서 시작하여 많은 가지가 모여서 굵은 림프관이 도며, 다시 이것들이 모여 굵은 줄기를 형성한 후 대정맥에 주입된다. 림프관속을 흐르는 액체를 림프라 하며, 림프관이 주행하는 도중에 신체의 많은 부위에서 림프관과 림프관 사이에 있는 림프조직의 덩어리를 림프절 이라 한다.
●신체 내 림프관과 림프절
우리 몸에 분포되어 있는 수많은 림프관과 림프절은 신체내의 얕은 곳과 깊은 곳에 위치하는 2종류가 있다.
1. 얕은 림프관과 림프절
피부 밑, 즉 피하조직에 있는 얕은 림프관은 피부의 얕은 정맥을 다라서 주행하며, 얕은 림프절은 특히 목, 겨드랑과 샅 인대 부위에 집단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얕은 림프관 중에서 머리와 목 부위에서 시작 되는 것은 목림프절, 배꼽, 어깨와 상지에서 시작되는 것은 겨드랑이림프절, 하지와 배꼽 아래에서 시작되는 것은 샅림프절에 일단 모인다. 그 후 이와 같은 얕은 림프관은 깊은 림프관을 통해서 깊은 림프절로 들어간다.
2. 깊은 림프관과 림프절
깊은 림프관은 몸속의 깊은 혈관을 따라서 주행하고 있으며, 깊은 림프절은 몸속의 장기주위에서 집단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깊은 림프관은 크게 가슴림프관과 오른 림프관으로 구분하며, 인체의 모든 림프는 이 두개의 경로를 통해서 혈관계로 들어간다.
*오른 림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