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류현상정의
Ⅱ. 한류원인분석
Ⅲ. 중국 내 한류현황
Ⅳ. 한류관련논의(비판적 시각)
Ⅴ.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라는 용어의 시작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일반적으로 1997년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기획사에 의해서 시작되었고, 19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사용하게 되었으며, 2000년 2월 HOT의 북경공연 성공 이후, 공식적으로 쓰기 시작했다.
그 어원을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한류(韓流)’의 동음이의어인‘한류(寒流)’에서 찾기도 하지만, 한류 열풍이후 현상분석에 관여하던 학자의 새로운 분석시각일뿐 설득력은 비교적 적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이러한 한국문화열풍은 90년대 들어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로 떠오른 ‘신세대 문화’의 전파력이 그 중요한 작용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이 문화의 주체는 우리 사회에서 최초로 등장한 본격적인 영상세대로서 정보통신혁명과 함께 도래한 영상매체 중심의 문화적 상황에 가장 잘 적응하면서 영상산업의 가장 핵심적인 수용자 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들의 문화는 새로운 소비주체로서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대중문화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문화산업을 확장하는 효과를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