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1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1
 2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2
 3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3
 4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4
 5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5
 6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6
 7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7
 8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8
 9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유형 A: 유형 A는 요리활동을 좀처럼 하지 않고 식품 구성탑을 공부하고 각 식품군 내에서의 다양한 음식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한다.
유형 B: 유형 B 교실의 교사는 요리 활동 경험을 주로 교사 주도에 의해서 수행하는 결과 지향적인 활동으로 제공한다. 많은 유형 B 교실에서 교사들은 아동들에게 지시대로 따라하기, 순차적인 활동 진행하기, 요리법 “읽기”, 측정활동 관찰하기 또는 안전 교육 등과 같은 타 교과 영역에 부가되는 목적을 위한 기회로서 요리하기 경험을 사용한다.
유형 C: 유형 B 교실의 아동들보다 선택의 기회와 개인의 창의성을 표현하는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긴 하나 요리 활동은 역시 자주 미술과 공예활동의 성격을 띤다. 이 교실의 교사들은 요리 활동을 수학이나 언어와 같은 교과 영역으로 통합하여 이러한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 기회로 여긴다. 또한, 요리 활동을 손으로 직접해보는 활동에 몰입하는 기회로서 보는데 이들을 실물을 조작하고 사용하면 아동의 지식을 발달시키는데 충분할 것으로 여긴다.
유형 D: 유형 C 교실의 교사처럼 요리 활동이 교육과정을 통합하고, 식품과 영양에 관한 아동들의 지식을 증식시키고, 요리와 관련된 중요한 위생과 안전대책에 대한 아동들의 인식을 발달시키는 등의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인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구성주의 교육자들은 요리하기 경험은 아동들의 과학적 추론을 자극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본다.

ㆍ요리 활동을 위한 아동들의 준비도: 아동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적절한 요리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떤 때는 유아들은 요리 표에 제시된 재료에 너무나 매료되어 활동해서 요리 하기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기도 한다.
ㆍ안전과 위생: 교사의 임무는 이들 위험을 최소화시켜 아동들이 안전하게 요리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안전과 위생은 아동들에게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적합한 내용의 좋은 예가 되는데 왜냐하면 이것은 아동들 스스로가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교사는 요리 활동을 하기 위함 규칙으로서 그들에게 위생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을 강조해야만 한다. 또한, 교사는 아동들에게 안전 규칙에 대해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위험이 도사린 모든 요리 활동에 대해서 감독을 해야만 한다.
ㆍ요리 활동과 동시에 마련할 타 영역 활동: 요리 활동은 대단히 인기가 많기 때문에 요리 활동을 할 때에는 다른 영역에 유아들에게 흥미 있고 매력적인 활동들을 마련하는 것이 특별히 중요하다. 교사들은 아동들이 요리 활동의 차례를 기다리는 동안 흥미에 사로잡혀서 할 수 있는 다른 활동들을 마련해야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1. 아동들이 도전할 만한 것을 제공하는 요리법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교사는 아동들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그들이 도전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