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와 교사관계

 1  학부모와 교사관계 -1
 2  학부모와 교사관계 -2
 3  학부모와 교사관계 -3
 4  학부모와 교사관계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부모와 교사관계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부모와 교사관계
1. 교사 - 학부모 관계의 의미와 중요성
우리는 인간관계의 경험을 통하여 보다 풍부하고 보다 완성된 인간으로 발달 할 수 있다.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통하여 우리는 한 인간으로서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도 그들 모두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기여해야 하는 같은 목적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로의 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만, 제각기 맡은 역할과 방법이 부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동반자적 관계를 수립하여 한층 인간관계가 강화될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교육기관에서 보육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지도를 함으로써 유아의 잠재적 능력을 계발하여 유아가 전인으로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그런데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주요 공간의 하나가 가정이면서 그 담당자가 부모가 되며, 그 부모가 다른 어떤 사람보다도 유아에게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다른 단계의 교육에 비해 부모의 교육 참여가 강조된다.
그런 까닭에 유아교육에서 보육교사와 학부모의 인간관계는 단순히 부모가 자녀를 교육기관에 보내면서 교사에게 자녀교육을 위임해 버리든지, 아니면 교사가 너무 권위적이어서 학부모와의 상호작용을 등한시하는 관계가 되기 어려운 구조이다. 하지만 유아교사-학부모 사이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원활한 상호작용으로 협조할 때만이 바람직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궁극적으로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동반자적 관계로서 보육교사- 학부모의 관계가 원활하게 설정되고 유지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라 볼 수 있다.
2. 교사 -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겪는 어려움 유형 및 해결 방안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어려움 및 갈등유형
1. 학부모가 과정보다 결과를 우선시 하는 교육을 요구하는 경우
교사들은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서적으로 친밀감을 유지하며 유아들이 보다 자유롭고, 폭넓은 사고를 할 수 있는 교육에 초점을 두지만, 부모는 유아교육의 목적을 간과한 채 지식교육에 대한 요구와 함께 인지적 측면의 성과만을 원한다고 볼 수 있다.
예) “왜 글자를 안 가르치세요?” "숫자를 안 가르치세요?" "학습지를 보낼테니 우리 아이만 따로 앉혀서 시킬 수 없느냐?" 하는 경우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보영, 김현주(2013).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이경민, 서동미, 엄은나(2009).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한 ‘좋은 수업’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