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초는 마약인가

 1  대마초는 마약인가 -1
 2  대마초는 마약인가 -2
 3  대마초는 마약인가 -3
 4  대마초는 마약인가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마초는 마약인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마초는 마약인가
1. 마약의 정의
마약이란, 모르핀 ·코카인 ·아편등과 그 유도체로서 미량으로 강력한 진통작용과 마취작용을 지니며 계속 사용하면 습관성이 생기게 하는 물질을 말한다. 마약의 특징은 사용을 중단하면 격렬한 금단증세를 일으켜 마약을 사용하지 않고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종국에 가서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폐인이 되게 하는 물질이다.
2. 대마초란 무엇인가
대마는 중앙아시아 원산의 삼과 식물로 한해살이풀이다. 대마초는 대마의 잎과 꽃에서 얻어지는 물질로서, 400여 종 이상의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2이들 화학물질 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THC라 한다. 이 THC는 1g/10,000만으로도 환각상태를 일으킬 수 있어, THC를 많이 함유한 대마초일수록 인체에 미치는 해가 크다고 알려져 있다. 대마초의 이런 성분이 강력한 환각제의 작용을 하고, 습관성 이므로 재배와 사용을 법으로 규제하고 있다.
대마초는 고대 중국으로부터 인도와 북아프리카를 거쳐 중남미에 전파되었다. 대마는 고대부터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었으나 그 약리효과가 불확실하고, 환각작용을 나타내며, 많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여 현재는 의학적인 목적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대마는 우리나라에서도 예전부터 삼베옷의 원료로 이용해왔던 식물이다. 대마초가 환각 목적의 흡연물질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시기는 1960년대 중반으로 미군들을 통해 알려졌다. 1970년대 중반에는 청년층을 중심으로 급속히 번져나가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환각제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이 우리가 막연하게 마약이라고만 생각했던 대마는 하나의 식물이고, 조금만 관점을 바꿔본다면 친근할 수도 있는 것이다.
3. 한방약재 대마초
대마초는 한방 약재로 많이 쓰인다. 3천식을 치료하는 대표적인 한방 약재이고, 게다가 종양의 크기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다른 약물과 함께 사용해도 부작용이 없어서 녹내장이
나 간질치료제로 많이 쓰인다. 또한 대마초에는 ‘카나비다이오릭’ 이라는 항생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많은 항생제에서 사용하고 있다. THC라는 성분은 폐의 기도를 확장시켜 산소공급을 원활하게 해주고, 폐의 먼지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여 폐암 치료에 효과적이다. 대마초가 환각을 목적으로 하는 마약중독자들에게 공개되지 않는다면, 의학적 목적으로 이제까지 사용해 왔고, 사용하고 있다.
4. 담배, 술. 그리고 대마초
명칭 금단성 강화성 내성 의존성 독성 니코친 3 4 2 1 5 헤로인 2 2 1 2 2 코카인 4 1 4 3 3 알콜 1 3 3 4 1 카페인 5 6 5 5 6 대마초 6 5 6 6 4
이 보고서에서 높은 숫자는, 해당하는 성질에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는 뜻이다.
그렇게 보고서를 해석해 보면 대마초는 니코틴이나 헤로인 등의 약물에 비해서 현저히 효능이 낮은 약물인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대마초보다 알코올이 중독성과 의존성, 사회적 해악에 있어서 치명적인 마약임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