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미술] 독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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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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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일반적인 독일 회화 예술의 특징과 표현주의와의 관계
2.2 독일 작가에 따른 사조구분
2.2.1 르네상스
2.2.2 낭만주의
2.2.3 비인 분리파와 구스타프 클림트
2.2.4. 표현주의
2.2.4.1. 다리파와 그 대표자들
2.2.4.2 청기사파
2.2.4.3. 그 밖의 표현주의 작가들
2.2.5 신즉물주의
2.2.6. 다다이즘
2.2.7. 1945년 이후의 독일 미술
본문내용
2. 본론
2.1. 일반적인 독일 회화 예술의 특징과 표현주의와의 관계
독일에서의 회화의 경우, 초속적(超俗的)이고 내면적인 경향과의 갈등 속에서 극도로 계산된 양식을 만들어낸 독일 르네상스 회화의 모습은 후에 프랑스 회화에 대립하는 현대 독일 전위회화(前衛繪畵)에로 계승된다고 한다. 이와 같은 경향은 일반적으로 독일문화의 관념성, 내면성으로 규정되고 있는데, 그것은 양면 가치적이고 변증법적 갈등의 독일 문화적 특징이 독일인의 자의식에 투영된 것이다. 다분이 이념적, 사상적, 철학적 경향이 독일 회화 예술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20세기 초에 표현주의 화가 키르히너는 󰡒라틴계 인간은 대상에서 형식을 만들어내지만 게르만계 인간은 내면적인 환상에서 형식을 만들어낸다. 눈에 보이는 자연의 형체는 게르만계 인간에게는 한갓 상징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라틴계 민족은 현상 속에서 미를 인정하고, 게르만계 민족은 사물의 배후에서 미를 추구한다󰡓라고 하였다. 예를 들어 한 점의 초상화를 두고 보아도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나 라파엘로의 인물 초상에는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다. 미, 이상, 사랑, 신성, 소박함, 우아함, 우수 등과 같은 것이다. 이들의 특색은 주제가 배경의 자연과 일치하여, 말하자면 병렬적으로 화면에 담겨 있다. 그런데 같은 르네상스 시대의 독일 화가 뒤러의 초상화에서 보면, 여기에는 암시, 상징, 비유 등이 표현되어 있어서, 결코 화면에 인간의 여러 특징이 병렬되어 있다고 할 수는 없다.
참고문헌
http://naver.com - 두산 대백과 사전, 독일의 미술
http://nobelmann. com - 독일의 예술편
서울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이야기, 거름, 2000 - 본 저서를 일차 텍스트로 한함
노버트 린튼 마순자 옮김, 표현주의, 열화당, 1994
정미희, 독일 표현주의 미술, 일지사, 1990
오경환, '독일표현주의 작가분석- 다리파와 청기사파를 중심으로- 동국대 학사논문,1989
이관우 저, 독일 문화의 이해, 학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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