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

 1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1
 2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2
 3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3
 4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4
 5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5
 6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6
 7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7
 8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8
 9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9
 10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10
 11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11
 12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12
 13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방가르드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방가르드의 정의
1,1 아방가르드라는 용어의 뜻
1.2 아방가르드 탄생의 역사적 배경
1.3 아방가르드의 성격
1.4 아방가르드의 하위 사조와 그 특징
1.4.1 미래주의
1.4.2 표현주의
2. 입체파
2.1 아방가르드와 입체주의
2.2 입체주의에 드러난 현대성
2.3 작품감상
3. 다다이즘
3.1 뒤샹과 그의 미술
3.2 마르셀 뒤샹과 다다이즘
3.3 작품 감상
4. 초현실주의
4.1 초현실주의의 정의와 역사적 맥락
4.2 초현실주의의 기법과 작품들
4.3 달리와 초현실주의
4.3.1 달리의 대표적인 그림 감상


본문내용

1.4.2 표현주의

넓은 의미의 표현주의는 모든 시대에 걸쳐 예술가 자신의 감정상태, 불안, 갈등 등의 내면적 긴장을 극적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하는데, 20세기의 표현주의자들은 보스, 반고호, 엘그레코, 고야, 등의 화가들에게 호감을 갖는다.
현대적 의미의 표현주의는 독일을 배경으로, 1905년 드레스덴에서 디 브뤼케(Die Brücke,다리파)가 창설되면서 새 화풍을 일으키는데서 비롯되었다. 그들은 회화의 목적을 단순한 자연의 재현으로 보지 않는다. 그들은 르네상스 이후 유럽 미술의 전통적인 규범을 떨쳐버리고 감정과 감각의 직접적인 표현에 회화의 진정한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표현주의 회화의 선이나 형태, 색채 등은 이 같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사용된 수단이었다. 균형과 질서의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전통적인 개념을 무시했던 이들은 오직 감정의 강렬한 전달과, 왜곡을 통한 주제와 내용의 강조를 추구했다.
현대 표현주의의 창시자는 에드바르트 뭉크로 본다. 이후 당대 진정한 표현주의자인 코코슈카는 작품을 통해 환각적인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데 그는 밝고 불안정한 텍스처와 대조효과를 얻기 위해 두터운 임파스토와 꿈틀거리는 붓질을 사용했다. 그리고 극도로 왜곡되어있는 누드를 그린 에곤쉴레, 종교적이면서도 세속적인 작품을 그린 조르주 루오, 실재와 환상의 경계를 초월하는 분위기의 그림을 그린 샤갈 등이 표현주의의 대표작가라고 할 수 있다.
표현주의 미술은 가난과 고통, 폭력, 격정 등을 예민하게 느꼈고 그것들을 미화하지 않고 곧바로 과장적으로 표현해내어 일반대중들로부터 환영을 받지 못했다. 일반인들은 여과되지않은 그들의 감정을 추하다고 본것이다. 표현주의 운동은 짧았지만 그 영향은 지대해서 제1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에서는 수틴에 의해 겨우 명맥을 유지했지만 독일에서는 더욱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어 이후 미술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외에 대표적인 아방가르드 예술인 입체파, 다다이즘, 초현실주의는 작품을 중심으로 아방가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입체파

2.1 아방가르드와 입체주의

기존 예술의 관습에 대항한 아방가르드적 움직임 중, 20세기 초반에 미술계의 흐름을 이끌었던 것은 바로 입체주의(Cubism)였다. 입체주의가 발생한 20세기 초반을 즈음해서 서구의 과학기술 문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었다. 영화와 비행기와 자동차가 발명되고 있었으며, 엑스레이와 라디오 주파수 또한 발견되었다. 이러한 발전은 미술과 회화의 영역에도 큰 영향을 끼쳐, 미술가들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는 시도를 하게 된다. 입체파 화가들은 이를 위해 색채를 중시하는 기존의 인상주의적 전통에서 벗어나 형태를 중시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비슷한 시기에 출현한 야수파가 주정적인 속성을 갖고 있었다면, 입체파는 이성적으로 사물을 지각한 뒤 표현하는 주지주의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입체주의자들은 현상의 맞물림을 시각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체계를 창조했다. 그리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