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론] 표현주의

 1  [문예사조론] 표현주의-1
 2  [문예사조론] 표현주의-2
 3  [문예사조론] 표현주의-3
 4  [문예사조론] 표현주의-4
 5  [문예사조론] 표현주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예사조론] 표현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표현주의’ 용어의 사용

2. 시대적 배경과 철학적 근거

3. 표현주의의 개념

4. 표현주의의 문학적 전개
본문내용
표현주의(Expressionism)

프랑스를 중심으로 전개된 초현실주의와는 대조적으로 표현주의는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아방가르드운동 전위라는 뜻. 혁신적인 예술 활동을 지칭하는 말로써 특히 남보다 앞서 미지의 세계를 타개해 가는 것을 급선무로 하였던 20세기 초의 예술 운동, 즉 이탈리아의 미래파, 러시아의 구성주의,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등을 지칭해서 쓰인다. 예술 혁신이 일반화된 오늘날에는 이 명칭이 쓰이지 않으나, 예술 영역에 따라서 전위미술, 전위음악 등으로 쓰이고 있다."

이다. 표현주의는 제1차 세계대전 직전인 1910년에서 전쟁이 끝난 뒤인 1920년까지 대략 10여 년간 지속되었다. 이 유파는 문학보다도 미술에서 더 많은 성과를 획득했는데 반 고호, 폴 고갱, 칸딘스키, 에드바르트 뭉크 등이 표현주의의 대표적인 화가들이다. 이 가운데서 뭉크의 석판화인 「절규」는 음산하고 살풍경한 배경 속에 비명을 지르는 일그러진 얼굴의 인물을 그려 표현주의 예술의 특징을 집약적으로 드러내준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초기의 표현주의 문학에서는 게오르그 카이저, 에른스트 톨러, 힐러, 트라클, 초기의 브레히트, 핀투스 등을 대표적인 작가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외에도 고트프리트 벤, 뷔흐너, 카프카 등은 표현주의적인 성향의 작품으로 명예를 얻은 작가들이다.
표현주의는 운동의 강령을 선언문의 형식으로 표명한 초현실주의와는 달리 명확한 주의주장을 만들어내지 않았다. 따라서 표현주의운동에 대해 일의적으로 정의하는 것은 복잡한 양상을 지나치게 단순화할 우려가 있다.

1. ‘표현주의’ 용어의 사용
존 윌레트의 에 의하면, 표현주의라는 용어가 처음 쓰여진 것은 1850년의 일로, ‘현대적’ 회화를 기술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졌다고 한다. 그는 또한 이 말이 ‘특별한 정서와 감정의 표현을 시도한 사람들’을 지칭하기 위해 1880년 영국 맨체스터에서도 사용되었다고 적고 있다. 1901년 프랑스에서는 앙데팡당전(Salon des Independants)에서 아마추어 화가 줄리앙 오귀스트 에르베(Julien Auguste Herve)가 표현주의라는 제목 아래 여덟 점의 그림을 내놓음으로써 처음 사용되어졌고 뒤이어 비평가 루이 보셀이 마티스의 그림들을 표현주의적이라고 평했다고 전해지나, 프랑스 미술비평에서는 표현주의라는 개념이 야수파라고 불려졌다. 양식사적인 의미에서 표현주의라는 용어가 쓰여진 것은 독일에서인데 1911년 4월에 열린 제22회 베를린 분리파(Berliner Sezession)전시회 때 참가한 입체파 화가 피카소, 브라크, 뒤피 등을 일컬을 때 처음 사용되었다. 이렇게 본다면 미술사에서의 표현주의는 야수파나 입체파 등의 명칭을 일컬을 때도 사용된 다소 불분명한 용어였으며 칼 쉐플러에 의하면 1911년 당시까
참고문헌
, 김용직 책임편집, 자유세계, 1993
「표현주의와 그 수용」- 유민영, , 오세영 편, 고려원, 1989
, 최유찬, 실천문학사, 1996
, 박찬기 편저, 민음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