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예술] 사진 `콩코드 광장`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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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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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진으로 세상읽기
2. 어떤 텍스트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3. 텍스트는 이것으로 드러낸다.
4. 기호학적으로 읽어보자!


본문내용
1. 사진으로 세상읽기

사진은 다른 예술 장르와 다르게 만들어내는 작업, 즉 창작이 아니라 발견의 예술이다. 회화가 현실의 사물에서 얻어진 느낌을 주관성이 강조된 창작으로 변경하여 화폭에 그려내는 것에 비해, 사진은 현실의 사물을 그대로 옮기는 작업이다. 다시 말해 현실과 현실의 사물을 대상으로 삼아 일상적인 사물에서 어떤 의미를 발견하는 예술인 것이다. 사진이 기호학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왜냐하면 의미의 구조와 원리를 밝히고 어떻게 의미가 발생하고 수용해독 되는가를 연구하는 기호학은, 필연적으로 인간사회에서 의미작용이 일어나고 소통되는 과정을 탐구함으로써 현실 세계에서 새로운 의미를 읽어내는 가치를 지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실에 숨겨진 가치를 발견하는 예술인 사진과 텍스트의 이면에 숨겨진 의미를 읽어내는 기호학의 만남은 우리에게 사진 텍스트에 대한 기호학적 글읽기라는 재미있는 장을 열어줄 것이다.
참고문헌
레이몽 드파르동, 그림『콩코드 광장』,1988
송효섭, 『문화 기호학』아르케, 1998
서정철, 『기호에서 텍스트로 - 언어학과 문학 기호학의 만남』 민음사, 1998
육명심, 『세계 사진가론』,열화당, 1987
한정식, 『사진 예술개론』,열화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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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thes, R, 정현 역,『신화론』, 현대미학사, 1995
Greimas, A.J, 김성도 역,『의미에 관하여』인간사랑, 1997
Flusser, V., 윤종석 역,『사진의 철학을 위하여』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9
Floch, J.M 박인철 역,『조형기호학 - 눈과 정신의 작은 신화』, 한길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