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

 1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
 2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2
 3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3
 4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4
 5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5
 6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6
 7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7
 8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8
 9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9
 10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0
 11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1
 12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2
 13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3
 14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4
 15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5
 16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6
 17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7
 18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8
 19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19
 20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론] 의료재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재활의 개념과 이념

1. 재활의 기본개념
2. 재활철학
3. 재활철학의 기본적 원리
4. 재활사업 실천의 기본원칙
5. 전인재활의 과정
6. 재활프로그램의 방향


Ⅱ. 의 료 재 활

1. 의료재활의 개념
2. 의료재활의 역사
3. 대상 및 영역
4. 의료재활서비스 전달체계
5. 의료재활전문인력(재활팀)의 구성과 그 기능
6. 외국의 의료보장에 따른 의료재활 현황
7. 우리나라 의료재활접근의 현황
8. 의료재활접근의 과제와 전망


Ⅲ. 부 록

1. 참고문헌
2. 의료재활 프로그램 예
본문내용
1. 재활의 기본개념
재활(rehabilitation) 무능(inability)의 상태에서 유능(ablilty)의 상태로 훈련되어지는 과정을 활성화라고 하며, 유능의 상태에서 무슨 질병이나 외상등으로 일상생활동작의 일부를 상실하였을 때 이를 장해(dis-ability)의 상태라 부른다. 이렇게 일부 상실한 기능을 다시(re-) 활성화(habilitation) 되어지는 과정을 재활(rehabilitation)이라 한다.
의 어원은 라틴어인 habitas(to make able or to make fit again)에서 유래, “할 수 있다”는 의미로 어떤 원인에 의하여 손상되었기 때문에 손상된 권리, 자격, 존엄을 회복시키는 것을 일컫는다.
재활의 핵심 개념은 자활(self-support)과 상호부조이며, 재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일상생활의 문제가 아니라 장애인과 그 가족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에 있다.
재활은 잠재능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몇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단편적인 것이 아니고 전인적인 개념이다. 둘째, 장애인의 잠재능력에 대한 신뢰이다. 셋째, 인간의 효용성과 적응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넷째, 인도주의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다섯째, 자기실현을 위한 동기조성을 전제로 한다. 여섯째, 인간을 만족하고 생산적인 활동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재활의 기본개념은 ‘사람답게 살 권리와 자격과 존엄 등을 회복하는 것(to make fit again)’을 의미한다. 미국재활협회는 ‘장애인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직업적․경제적 가용능력을 최대한으로 회복시켜 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세계보건기구(1969)에선 ‘의학적,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직업적 수단을 동원하고 이를 상호조정하며 훈련 또는 재훈련을 통하여 장애인의 능력을 가능한 한 최고수준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재활의 과정은 대단히 광범위하며, 재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첫째, 기본적 욕구와 특수욕구를 충족시키는 일, 둘째, 사회통합, 셋째, 정상화(normalization)의 실현이 고려되어야 한다.
재활이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인도주의를 기본 철학으로 하여 모든 장애를 제거하여 사회에 복귀시키는데 그 일차적인 목표를 둔다. 재활은 장애의 발생 초기부터 의료적, 교육적, 직업적, 사회․심리적 개입 과정을 통하여 서비스 대상자를 개별화하고, 전문직 간의 팀웍을 바탕으로 한 통합서비스, 장애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참여를 필요로 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