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폐암 레포트

 1  [의학]폐암 레포트-1
 2  [의학]폐암 레포트-2
 3  [의학]폐암 레포트-3
 4  [의학]폐암 레포트-4
 5  [의학]폐암 레포트-5
 6  [의학]폐암 레포트-6
 7  [의학]폐암 레포트-7
 8  [의학]폐암 레포트-8
 9  [의학]폐암 레포트-9
 10  [의학]폐암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학]폐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폐의 개념
2. 폐의 기능
3. 폐암이란
4. 폐암의 종류
5. 폐암의 발생 원인
(1) 직업과 폐 암 관계
(2) 대도시 주민이 농촌 주민보다 폐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
6. 폐암의 발생율
7. 폐암의 증상
(1) 초기 자각 증상
(2) 암 세포가 성장하면 일어나는 증상
(3) 전이에 의해 일어나는 증상
(4) 암조직 자체에서 분비하는 물질로 인해 일어나는 증상
8. 폐 암의 진단방법
(1) 흉부 X선 촬영
(2) X선 특수촬영
(3) 조직검사
(4) 고전압촬영법
(5) 흉부진찰
8. 폐 암의 치료
9. 폐 암의 예방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생명을 태운다. 21세기 가장 무서운 암으로써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질환 폐암이다.
2002년 기준 11,741건으로 위암에 이어 발병률 2위 폐암 그러나 사망률은 1위까지 이르렀다. 흡연에 관대한 우리나라 최근 청소년 여성들의 흡연의 증가로 폐암의 위협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 높은 사망률로 21세기 가장 위험한 질환 폐암이다.
폐암이 어떠한 질환인지 치료 할 수 있는 방법과 예방 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다.
Ⅱ. 본론
1. 폐의 개념
폐는 갈비뼈, 가슴뼈, 등뼈 로 감싸져 보호받는 중요장기로 심장을 감싸고 있다. 우리 몸의 가슴 부분에 위치. 흉골을 중심으로 왼쪽과 오른쪽에 2개가 있으며 늑골)에 의해 보호된다. 숨을 들이쉬면 공기는 코나 입을 통해 들어가서 성대를 지나 기관으로 먼저 들어간다. 기관은 오른쪽 기관지와 왼쪽 기관지로 나누어지게 되고 이 기관지는 더 작은 기관지로 갈라져서 폐와 이어져 있다. 폐는 폐포라고 불리는 작은 공기 주머니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 교환이 이루어진다. 공기 중의 산소는 혈액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의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받아서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폐이다. 이를 이라 부르며 생명 유지의 기본 기능이다. 기관지에서 공기의 흐름이 좋지 않거나 폐포 에서 가스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흡곤란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생명과 직결되는 장기가 바로 폐 이다. 사람이 한번에 호흡하는 공기의 양은 약 0.5~1ℓ. 하루에 대략 1만ℓ 정도의 공기를 이용한다. 폐가 공기를 최대한 흡입할 수 있는 양, 즉 폐활량은 3.5~4.5ℓ쯤 된다.
태아의 폐는 임신 32주가 되면 성인과 비슷하게 성장하지만, 허파꽈리라고 하는 폐포는 태어난 지 2년 동안에 대부분 만들어진다. 포도알처럼 생긴 폐포는 직경 2~3㎜로 3~5억개쯤 된다. 몇 살까지 폐포가 만들어지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5세 이전의 유아들이 감기, 기침, 천식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폐의 문제라기보다는 면역력이 낮고, 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통로인 기관지의 직경이 좁기 때문이다.
폐기능은 청소년기를 지나며 점점 증가하다가 25세쯤부터 조금씩 감소한다. 나이 들면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노화현상이 폐에도 나타나는 것. 자연적인 노화 뿐 아니라 흡연, 대기오염 등 환경요인도 중요하다.
2. 폐의 기능
폐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스교환’이다. 인체의 세포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는 ‘흡기’와 인체에서 생긴 이산화탄소를 몸밖으로 내보내는 ‘배기’가 호흡이다. 폐안에 들어온 공기 속의 산소는 허파꽈리를 포도껍질 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혈관에서 이산화탄소와 맞교환된다.
허파꽈리의 가스교환 기능은 매우 정밀하게 이뤄지지만, ‘필터작용’이 완벽하지는 않다. 호흡할 때 외부의 해로운 물질이 폐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코에서부터 기관지까지 내부에 끈끈이같은 점막이 있어, 공기가 이를 통과할 때 이물질이 여기에 달라붙는다. 달라붙은 이물질이 기관지 안의 섬모운동으로 밖으로 배출된 것이 가래이다.
하고 싶은 말
현대인의 질병중 폐암을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