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를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를 발달단계별로 나열하고 그에

 1  가족생활주기를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를 발달단계별로 나열하고 그에-1
 2  가족생활주기를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를 발달단계별로 나열하고 그에-2
 3  가족생활주기를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를 발달단계별로 나열하고 그에-3
 4  가족생활주기를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를 발달단계별로 나열하고 그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생활주기를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를 발달단계별로 나열하고 그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화와 도시화, 세계화, 서구화 등의 영향으로 급변하는 사회를 경험하고 있다. 다양한 영향으로 인해서 가족에 대한 구조도 변화되고 있으며, 선진국의 모델로 변모 되고 있지만 기성세대와 부모들은 이러한 변화에 갈등을 보이고 있으며, 혼란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의 피해를 보는 것은 현재 기성세대와 부모들이라고 보고 유교에 근거한 전통적인 가치와 규범이 뿌리 깊게 존재하였던 것들이 변화하면서 변화의 가운데서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의 가족 변화로 가족 수의 축소와 출산율 감소 등 구조적인 변화를 통해서 성역할의 분화,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등 부모의 자녀교육의 부재, 노인 문제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족은 기본적인 단위에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로 문화전달에 필요로 하는 양육을 하는 일차적 집단을 말하며, 혈연을 기초로 하기 때문에 자연발생적인 원초적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사회적인 문제로 현대사회의 가족이 변화하면서 매우 부실한 구조이기 때문에 가족의 중요한 기능들을 살펴 볼 필요가 있으며, 본론에서는 가족생활주기를 설명하고 자신의 가족생활주기를 발달단계별로 나열하고 그에 대한 과업을 설명하도록 하자.
Ⅱ. 본론
1. 가족의 생활주기란
가족은 구성원 개인들이 모여 물리적, 정신적인 공간에서 공유하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취하는 고유 집단, 공동체라 할 수 있다. 가족의 변화는 일부 학자들 사이에서 다양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이하고 있으며, 가족의 위기를 맞고 있다. 가족은 쇠퇴할 것이라는 주장하는 반면에 개인의 선택, 자유 등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가족의 생활주기는 결혼에 의해서 형성되어 부부의 사망으로 해체될 때까지의 수직적인 스트레스와 수평적인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지소적인 변화를 통해서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치게 된다. 가족생활주기라고도 하며, 가족생활주기는 정서적 발달의 기본단위이고 특유의 단계와 경과를 가진 가족 구성원 개인의 움직임과 상호관계를 이해하는 준거 틀로서 의의를 가진다.
2. 가족생활 발달단계
-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
1) 독립된 젊은 성인 단계
성인단계에서 원가족으로 자기 분화의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며, 자아실현이 가능한 직업을 선택하고 동료와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켜 가는 능력을 몸에 익힌다.
2) 가족 형성기 단계
결혼을 통해서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고 발달과업으로 배우자의 친인척들을 수용하여 이해하는 것으로 이상적인 결혼생활을 꿈꾸지만 현실의 벽에 서로 갈등을 겪게 된다. 원인으로 상대방의 친척, 가족 등과의 관계, 고부갈등과 경제적인 문제, 임신 등으로 나타난다. 이로 인해서 애정기능이 약화된다.
3) 신혼부부단계의 특징
새로운 성원의 유입으로 가족의 형태에 깊은 영향을 주게 된다. 새로운 성원의 유입은 그 자체가 수평적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두 사람의 결합은 수직적 스트레스가 단계에서 유입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이유로 가족 구성원에서 위협적이거나 기존의 역할이 변화해야 하기 때문이다.
4)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의 특징
확대 가족에서는 가족성원의 대부분이 아이를 공동의 책임으로 여기며, 아이가 태어남에 따라 가족성원의 관계체계는 변화를 겪는다. 이 변화는 발전적이거나 기능적이거나 간에 확대가족의 핵심적인 변화는 새로운 가족을 위해 적극적인 자원이 되어 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박용순,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2002
- 송성자, 가족과 가족치료, 범무사, 2003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