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1  공황장애-1
 2  공황장애-2
 3  공황장애-3
 4  공황장애-4
 5  공황장애-5
 6  공황장애-6
 7  공황장애-7
 8  공황장애-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황장애
목차
공황장애
I. 공황장애의 사례
II. 증상과 특징
III. 진단기준
1. 공황발작의 진단기준
2. 광장공포증이 없는 공황장애의 진단기준
3. 광장공포증이 있는 공황장애의 진단기준
IV. 원인과 치료
* 참고문헌
공황장애
I. 공황장애의 사례
D씨는 35세 초등학교 교사이다. 학교 수업을 마친 후 동료 교사들과 회식을 하면서 회식을 하였다. 그런데 갑자기 가승이 답답하고 통증을 느끼며, 호흡이 빨라지는 것 같았다. 곧이어 식은땀이 나고 어지러워지며 실제 상황이 아닌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더럭 겁이 났지만 술기운 때문일 것이라 생각하고 스스로 참아 보려고 애썼다. 약 5분쯤 지나니까 증상이 가라않기 시작했으며 마음도 점차 안정이 되었다. 하지만 그날 이후로 잊어버릴 만하면 한 번씩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곤 하였다. 몇 달 후, 지하철을 박고 출근을 하는 중 갑자기 가승이 답답해지고 심장이 뛰면서 숨이 막혀 왔다. 심장 박동은 점점 더 빨라졌고 호흡이 거칠어졌다. 식은땀이 났고 가승이 조여들면서 얼굴이 화끈거렸다. 눈이 점점 침침해지는 것 같았고 손발은 피가 통하지 않아 차갑고 저리며 점점 마비되는 것처럼 뻣뻣해지는 것을 느꼈다. 무엇인가 큰 탈이 난 것이 분명했다. 어떻게 지하철을 빠져나왔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였다. 팔다리는 덜덜 떨렸으며 온몸은 식은땀으로 젖어 있었다.
서둘러 택시를 타고 근처 병원 응급실로 향했다. 응급실에 도착하니 이미 증상은 어느 정도 가라함은 후였다. 그래도 심전도를 비롯한 여러 가지 검사를 해 보았지만 아무런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 응급실 담당 의사는 신체에 별다른 이상은 없다고 하며 신경성으로 몹시 불안한 상태이니까 집에서 즘 쉬라고 하면서 신경안정제 같은 약을 처방해 주었다. D씨는 그렇게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였는데, 모든 점사가 정상으로 나왔다는 사실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었고 신경성 운운하는 의사의 말도 믿어지지 않았다. 아무래도 점사에 나타나지 않은 어떤 심각한 병이 숨어 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들었다. 그날 이후 D씨는 지하철은 절대로 박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사람이 많고 답답한 공간은 점차 피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일과 관련하여 어절 수 없는 상황을 제외하고는 사회적 활동을 가능한 한 피하려고 하였으며, 대인 관계에서도 위축되어 가는 모습을 보였다.
II. 증상과 특징
공황(panic)이라는 말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목신(牧神) Pan에게서 유래하였다. 염소의 뿔과 다리를 갖고 있으며, 음악을 좋아하는 Pan은 아르카디아(Arcadia)의 산속에 살고 있었다. 그는 피리를 불어 지나가는 나그네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장난꾸러기 신이었다. 때문에 그리스인은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는 모든 신비한 소리를 Pan의 장난이라고 믿었으며, 점차 이해할 수 없는 재앙 모두를 Pan 때문이라고 믿게 되었다. 아레네인은 이러한 재앙을 막기 위해 아크로폴리스에 Pan을 위한 신전을 건립하였는데 이 아크로폴리스 기습에는 아테네의 큰 시장(市場)인 아고라(Agora)가 있었다. 이는 오늘날 광장공포증(agoraphobia)이 공황장애(panic disorder)의 이차적 합병증이라는 주장과 흥미 있는 연관성을 갖고 있다.
공황장애는 갑자기 엄습하는 불안발작과 이에 동반하는 다양한 신체증상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한다. 공황발작(panic attack)은 매우 심해서 거의 죽을 것 같은 공포심을 유발한다. 공황발작이라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강렬한 불안과 함께 심계항진, 온몸이 떨림, 호흡곤란, 흉통이나 가슴이 답답함, 어지럼증, 오심, 할한, 질식감, 손발의 이상감각, 머리가 멍함,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나 실제로 잠깐 실신하는 것과 같은 신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갑작스럽게 나타나며 10분 이내에 증상이 최고조에 도달하여 극심한 공포를 야기한다.
공황장애는 이처럼 다양한 신체증상을 수반하므로 흔히 심근경색이나 히스테리성 증상, 심지어는 간질로 오인되기도 한다. 많은 환자가 공황발작 증상이 나타나면 매우 당황하고 극심한 공포감에 사로잡혀 병원 응급실을 찾게 되나 검사상 특별한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고 응급실에 도착한 뒤 잠시 안정을 취하면 저절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과를 밟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적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