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치료

 1  행동 치료-1
 2  행동 치료-2
 3  행동 치료-3
 4  행동 치료-4
 5  행동 치료-5
 6  행동 치료-6
 7  행동 치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동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행동 치료
행동 치료(Behavior therapy)는 무의식적 원인을 발견하고 그 내적인 갈등의 원인을 제거하는 정신 분석적 치료에 반대한다. 행동 치료자들은 단지 유아기의 외상 경험에서 이상 행동의 원인을 찾기 위하여 자유연상과 꿈의 분석을 2-5년 간 장기적으로 분석하고 치료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입장에서 이상 행동의 치료는 현재에 직면하고 있는 구체적인 증상만 제거하면 개인의 이상 행동은 저절로 치료된다고 주장한다. 행동 치료의 기본 가정은 인간의 모든 정상 행동과 이상 행동은 학습된다고 보는 것이다. 인간이 학습한 행동은 어렸을 때부터 환격과의 상호 작용 특히 부모와 중요한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동물 공포증과 고소 공포증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특수하게 느끼는 분노와 불안 등의 정서들도 학습된 결과로 보는 것이다. 또한 개인의 이상 행동도 지속된 학습 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것으로 본다. 따라서 학습 원리에 의하여 이상행동을 제거하고 보다 적절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도와주면 개인의 이상 행동은 치료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행동 치료의 목표는 앞에서 배운 학습 원리를 이용하여 이상 행동을 과학적으로 교정 치료하는 것이다. 즉 행동 치료는 바람직한 행동은 더욱 더 증강시켜 주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약화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이상 행동자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근본 목표가 있다. 행동 치료의 대표적인 방법에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행동 치료법과 Joseph Wolpe의 상호 억제 심리 치료법 등이 있다.
I.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행동 치료법
Skinner가 Pavlov의 여러 조건 형성 이론을 그의 이론에 많이 반영시켰지만 많은 인간 행동은 단순한 반사나 조건 반응으로 구성된다고는 믿지 않았다. Skinner에 따르면 대부분 인간의 사회적 행동은 유기체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생한 행동이다. 왜냐하면 이 같은 행동의 형태는 유기체가 그의 환경에서 행동을 일으키고, 환경을 통제하고, 환경에 의해 통제 받는 활동적인 유기체를 의미하며, Skinner는 이 반응을 조작적(Operant)이라 불렀다. 조작적 행동은 반응에 뒤따르는 어떤 사건이 결정한다.
즉 하나의 행동은 어떤 결과가 뒤따르고 그 결과의 특성은 유기체가 미래에 그 행위를 되풀이하는 경향을 조성한다. 예를 들면 자전거를 탄다거나, 피아노를 친다거나, 키스를 한다는 것은 각 반응에 뒤따르는 결과에 의해 조정되기 때문에 조작적 반응 형태나 조작 행동으로 간주된다. 그것들은 자발적인 것으로 동일시할 수 있는 자극이 존재하지 않는 학습된 반응이다. 만약에 반응의 결과가 유익하다면 조작 행동이 미래에 출현될 가능성은 증가한다. 이렇게 되면 그 결과는 강화되었다고 하며 강화에 의해 영향을 받은 조작 행동은 조건화된다. 긍정적인 강화 자극의 강도는 그것의 후속 반응이 다시 나타날 빈도에 미친 영향으로 정의된다. 반대로 만약에 반응의 결과가 부적절하거나 비강화적이면 조작 반응의 재발생 가능성은 감소한다.
다시 말하면 조작 행동은 부정적 강화나 혐오 자극의 결과에 의해 조절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어떤 행동에 뒤따라 일어나는 사건을 후속 자극이라고 한다.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한 다음에 뒤따라 수반되는 사건, 즉 후속 자. 극에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있다. 그런데 아동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긍정적인 후속 자극이 수반되면 아동은 앞으로 그 행동을 다시 또 할 확률이 높아지리라는 것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후속 자극에 의하여 어떤 행동이 더 자주 하게 되거나 또는 중단하게 되는 과정을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라 한다. 조작적 조건화는 이상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하나의 기법에 불과하다. 이 기법은 사람들의 행동을 증강시킬 수도 있고, 약화시킬 수도 있다. 따라서 조작적 조건화는 바람직한 행동은 더욱 더 증강시켜 주며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약화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이상 행동자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토와 주는 데 근본 목표가 있다.
조작적 조건화에 의한 행동 치료 기법에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강시키는 방법과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이 있다. 전자에는 정적 강화, 부적 강화, 차별 강화, 간헐 강화, 행동 조형, 토컨(Token) 강화 등이 있고, 후자에는 상반된 행동의 강화, 소멸, 벌, 혐오 자극법, 자극 포화법, 질책법, 홍수법, 격리법 등이 있다.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란 부모나 교사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행동 수정의 방법으로 아동이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보상하여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이다. 정적 강화에 사용되는 보상을 정적 강화자극이라고 한다. 즉 미래의 행동 발생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후속 자극은 모든 정적 강화 자극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후속 자극으로 행동 강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을 정적 강화라 한다. 흔히 사용되는 정적 강화에는 음식, 돈, 승진, 인정, 칭찬, 자유 시간 등 어떤 특혜를 주는 것이 있다. 정적 강화의 효과를 높이려면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즉시 강화해 주어야 한다.
부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는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학생이 싫어하는 대상물을 제거해 주는 방법을 의미한다.
이때 제공되는 것을 부적 강화 자극이라 한다. 정적 강화나 부적 강화나 모두 어떤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동일하다. 다른 점은 정적 강화는 어떤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바람직한 것을 얻게 되고, 부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어떤 불쾌한 것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차별 강화란 어떤 사람의 여러 행동 종목 중 어느 하나만을 골라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사의 허락 없이 수시로 자리를 뜨고 돌아다니는 아동의 경우, 이 아동이 제자리에 앉아 있을 때에만 강화를 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강화를 회수하는 방법이다. 이때 행동 치료의 목표는 교사의 허락 없이 자리를 뜨고 돌아다니는 행동이다.
간헐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란 어떤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강화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헐 강화에는 고정비율 강화, 고정 간격 강화, 변동 비율 강화, 변동 간격 강화가 있다.
행동 조형(Shaping)의 기법은 아동이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거나 거의하지 않는 어떤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려고 할 때 효과적으로 응용될 수 있는 기법이다. 예를 들면 숙제를 전혀 해 본 적이 없는 아동에게 숙제를 매일 해 올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조금은 어려운 일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이상심리학 - V. Mark Durand, David H. Barlow 저 / 정경미 외 5명 역 / 사회평론아카데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지심리학 / 하코다 유지, 츠즈키 타카시 외 2명 저 /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