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

 1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1
 2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2
 3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3
 4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4
 5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열등감과 보상, 출생순위)
목차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I. 열등감과 보상
II. 출생순위
III. 사회적 관심
* 참고문헌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I. 열등감과 보상
아들러는 인간행동을 열등감과 보상이라는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모든 인간은 신체, 외모, 능력, 사회경제적 조건 등에 의해 열등감을 갖게 된다.
그런데 이 열등감은 객관적으로 열성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개인의 기대수준에 따른 주관적 인식에 기인한다. 개인의 열등감은 어린 시절에 형성된 부정적인 자아개념으로부터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노력에 의해 인간발달이 향상된다는 점이다. 즉, 열등감은 인간으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이상적인 자아를 향한 목표 달성을 추구하게 함으로써 인간의 긍정적 발달을 유도한다.
초기에 아들러는 의학적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열등감에 대해 탐구하였다. 왜 어떤 사람은 심장이 좋지 않고, 어떤 사람은 호흡기가 좋지 않고, 또 어떤 사람은 위궤양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아들러의 가설은 어떤 신체적 영역이 열등하면 이 부위가 질병에 취약해진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취약성을 기관열등(organ inferior)이라고 불렀다. 인간은 약한 기관을 강하게 함으로써 보상하고자 하는데, 이 노력을 우월추구(striving for superior)라고 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몸이 약한 아이는 체력을 기르기 위해 다른 사람보다 더 노력하는 경향이 있다. 말을 더듬었던 아이가 훌륭한 용변가가 되기도 하고, 시력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청각이 더 민감하게 발달하기도 한다. 이러한 예는 모두 자신이 갖고 있는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행동으로 개인의 생활양식을 형성한다. 이와 같이 아들러는 처음에 신체기관의 취약성에 관심을 가졌으나 점차 심리적 열등감과 고통스러운 감정을 줄이거나 감추기 위한 보상노력에 관심을 가졌다.
열등감과 보상에 의한 인간발달의 구체적 예를 들어보자. 첫 학기를 맞이하는 대학 신입생은 아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 활발한 대화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약간 부끄럽고 잠시 열등감을 느낀다. 그래서 그는 낯설지만 자신을 소개하기 위해 삼삼오오 모여 있는 집단에 접근한다. 곧 새로운 우정이 자라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제는 친구를 갖는 것 자체만으로 충분치 않다고 생각한다. 친구관계가 피상적이라고 생각하므로 또 열등감을 느끼며, 사람들을 지금보다 깊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회 청년모임 등에서 친교 활동을 더 활발히 한다. 이와 같이 열등감을 느끼고 이를 보상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점차 친구관계가 확장되고 돈독해진다.
반면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이 보상에 실패하면, 열등 콤플렉스(inferior complex)가 발생하여 신경증이나 비합리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 있다. 아들러는 열등 콤플렉스를 주어진 문제를 사회의. 유용한 방식으로 해결하기에 충분할 만큼 강하지 않은 사람이 갖는 특성으로 정의하였다. 열등 콤플렉스는 아동기 동안의 과잉보호, 방임 등 부모의 자녀양육방식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과잉보호로 자라난 아동은 다른 사람들이 항상 자신을 위해 모든 것을 해결해 주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하고, 이로 인해 인생의 어려운 고비에 부딪혔을 때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여 열등감에 빠지게 된다. 아래는 열등 콤플렉스로 인해 나타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예이다.
사회적 미성숙: 자기중심적으로 행동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히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