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

 1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1
 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2
 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3
 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발달과업인 이유를 이론적 배경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서술하시오
  • 마르시아는 자아정체감 발달을 4가지로 구분하였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정체감위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이 생각한 마르시아의 정
  •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발달과업인 이유를 이론적 배경을 활용하여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자아정체감의 영역, 자아정체감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Erikson 에릭슨의 생애와 발달이론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행동과사회환경-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이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2019 정신건강론4공통] 자신에 대한 포괄적 인식(자아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및 멀티미디어 강의에서 소개된 자아개념 관련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 및 정리하시오.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
  • [2022 청소년심리 2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그 발달과업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택한 발달과업을 청소년들이 잘 성취할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사회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인간과심리 중간과제물)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 소개글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생리적 변화와 새로운 사회적 압력과 요구 사이에서 청소년들은 이전 단계까지 거의 회의 없이 받아들였던 자기존재에 대해 새로운 의문과 탐색을 시작하게 된다. 나는 누구인가? 변화하는 이 거대한 사회 속에서 나의 위치는 어디인가?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직면하게 되는 발달 과제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다(Erikson, 1968). 이론에 따라 다소 상이하게 정의될 수 있지만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이란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한 확고하게 응집된 느낌으로, 자기동일성에 대한 자각인 동시에 자신의 위치, 능력, 역할, 책임에 대한 확신이다. 이 점에서 자아정체감은 개인이 앞으로 살아 나가야 할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며 사회적 적응을 가능하게 해 주는 자아구조(self-structure)이자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하고 고양시켜 나가게 하는 일종의 자아자질(ego-quality)이다.
    I.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
    정체감 획득이란 점진적인 발달의 결과일 뿐 청소년기에 갑자기 성취되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체감의 문제가 특히 청소년기에 이르러 위기를 맞게 된다고 가정하는 것은 이 시기야말로 심신에 걸쳐 많은 변화가 동시적으로 일어날 뿐 아니라 미래의 관여(commitment)에 대한 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때문이다.
    정체감 확립의 과정에서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며 자신을 시험해 본다는 점에서 보면 청소년기란 일종의 심리적 결정 유예기(psychological moratorium)이자 타임아웃 시기에 해당한다. 즉, 위기(危機)라는 단어의 구성 자체가 그러하듯이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에는 위험을 넘어서서 진정한 자아탐색을 위한 기회라는 의미도 함축되어 있다.
    모라토리움이란 적극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비록 오랜 기간의 정체감 탐색 자체는 고통스러울지라도 그 결과로 보다 높은 차원의 인격적 통합이 가능해진다는 점에서 성장과 도약의 시기이다. 반면에 소극적 측면에서 보면, 모라토리움이란 현실적으로 성취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성취를 위해 지속적인 관여를 할 수 없는 경우자신의 능력에 대한 고통과 절망감을 뼈저리게 경험하게 되는 시기이기도하다. 일 앞에 펼쳐져 있는 무수한 선택 가능성에 오히려 압도되어 버릴 수도 있다.
    정체감 혼미(identity confusion)야말로 끝내 자기존재와 자기가 추구해야 할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 정체감 상태를 의미한다. 또한 유예기에 관여의 대상이 너무 많거나 실험적 시도가 빈번할 경우 역시 역할 확산(role diffusion)이라는 또 다른 유형의 혼란 상태에 빠질 수 있다. 역할 확산과는 대조적으로 고유한 자기 찾기를 포기한 채 조급하게 외부로부터 주어진 제한된 사회적 역할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의지가 결여된 채 부모가 요구하는 대로 전통적인 직업적 정체감에 안주해 버리는 청소년 부류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정체감 유실 현상은 진정한 자아탐색과는 거리가 있는 것으로, 결코 바람직한 자아 성숙의 모습은 아니다. 한편 실존적 공허에 빠져 들어 자아정체감 추구 자체가 표류하며 무실체감(non-전ent)을 경험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들 가운데 상당수는 무실체감의 고통을 벗어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비행이나 범죄 등에 빠져들면서 반사회적인 부정적 정체감(nee교ve ide리)을 내재화시키기도 한다. 부정적 정체감을 갖는 청소년들은 부모나 사회의 가치와는 반대는 가치체계를 내면화시킨 부류에 속한다.
    정체감 형성은 전 생애에 걸친 과정으로, 의식하든 의식하지 않든 사람은 자신이 호감을 갖고 있는 대상들을 동일시하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나가게 된다. 이 점에서 개인의 정체감이란 여러 부분적인 동일시(identification)의 종합이라고 볼 수 있다(Erikson, 1959). 그러나 청소년기에 이르면서 이전에 가졌던 동일시나 정체감은 현실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선택이나 결정 과정에 도움이 되지 않거나 심지어 부적절해지는 경우도 허다하다. 각각의 결정들에서 과거에 가겼던 생각과 일치하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많다는 점에서 청소년들은 종종 당혹과 혼란감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정체감 위기는 에릭슨에 의하면 청소년기 초기 단계에 경험되기 시작하여 대략 15-18세경에 해결되는 것으로 가정되고 있다. 그러나 메일먼(Meilman, 1979)이 12-18세의 남자들을 대상으로 정체성 지위를 조사해 본 결과, 에릭슨의 가정과는 달리 12-18세 피험자의 대부분이 정체성 혼란이나 정체성 유실을 나타냈으며, 21세 이상이 되어서야 비로소 정체감 유예 상태나 안정된 정체성을 성취한 것으로 밝혀졌다.
    위기극복 시기에 대한 입장의 차이는 있으나, 결국 청소년기란 자기정의(self-definition)와 자아존중감(self-esteem)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스스로의 결정과 관여를 통해 새로운 정체감을 정립해 나가야 하는 시기라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즉, 정체감 위기를 맞아 청소년들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이 수행하는 역할을 통해 자기를 파악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의문의 해답을 스스로 찾아내고자 애쓴다. 동료 집단에 가입해 보는가 하면 역사적 위인이나 주변에 존경받는 인사들 가운데서 동일시의 대상을 찾아 헤매기도 한다. 또한 세상의 선악에 대해 명확한 관념을 제시해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국가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에 동조하거나 몰두하기도 한다. 결국 청소년기의 과제는 "효과적인 아동기의 잔여물과 예상되는 성인기의 희망으로부터 중심적인 통일체, 즉 어떤 중심적 관점과 방향을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Eriksion, 1964).
    한편 뉴먼과 뉴면(Newman & Newman, 1976)은 청소년기를 두 시기로 나누고, 후기 단계에서 개인정체감이 확립되기 위해서는 초기에 집단정체감 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청소년들은 초기단계에서 집단정체감 대 소외의 위기를 겪으며 집단정체감을 확립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부터 18세경까지는 신체적 변화가 급속히 진행 되는 과정에서 또래집단으로부터 의 인정이 중요해지므로 청소년들은 흔히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집단에 소속하여 정체감을 경험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초기단계에서 지나치게 배타적이거나 편협한 집단정체감을 형성하게 되는 경우 오히려 청소년 후기에 성숙한 개인정체감을 발달시키는 데 지장을 줄 수도 있다. 이어서 청소년 후기인 18-21, 22세경 에는 개인정체감 대 역할혼란의 위기를 거쳐 청소년들은 마침내 가족으로부터의 자율성을 획득하고 개인정체감을 성취하게 된다. 이 시기에 부모는 자녀를 떠나보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간략히 핵심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