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 국가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 국가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2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 국가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2
 3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 국가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3
 4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 국가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4
 5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 국가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특정 국가대표팀에 대한 병역특례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확대되었다 이러한 문제의 발생원인은 무엇이며, 그 해결방안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특정 국가대표팀에게 병역특례를 대체복무제도의 통칭명으로 변환하자면, ‘예술체육요원 편입’이다. 여기에서 대체복무는 법률상의 개념은 아니지만, 현역복무 이외 병역의무 이행형태를 통칭한다.
이러한 병역특례의 개념은 1969년 병역법을 통한 방위병 제도의 도입에 이은 1973년의 병역의무의 특례규제에 관한 법률 하에서 특례보충역 제도의 도입을 통해 나타났다. 이 특례보충역 제도의 근거가 되는 병역특례법은 1981년 특례보충역의 범위를 확대하기는 하였으나 1983년 병역법으로 흡수ㆍ통합되었다. 이후 병역특례의 근거가 되는 법률은 1989년 병역법에서 분리된 병역의무특례법으로 변경되었으며, 1993년 병역의무특례법 역시 폐지되며 다시금 병역법으로 흡수ㆍ통합되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병역특례란 개념은 법률적 근거를 잃었으나 대체복무 제도와 더불어 여전히 현역복무 이외의 병역의무 이행 형태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런데 종종 국가대표팀에게 병역특례를 주는 것이 바람직한가? 라는 견해들이 툭툭 튀어나오곤 한다. 누구의 견해가 옳을까? 사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각자의 가치관이 있으므로 누가 옳고 그름을 논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우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보거나, 자본주의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에는 ‘그럴 만한 가치가 있는 존재’ 이며, 기여한 바가 있으니 공인해주자는 것이 보통의 견해로 통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병역특례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개론적으로 살펴본 이후, 이를 세분화 하여 살펴보면서 개선안을 생각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고바야시 마사야(2010). (마이클 샌델의) 정의사회의 조건. 서울 : 황금물고기.
김철(2011). 일반논문 : 정의란 무엇인가: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의 가치, 자유와 평등, 형평. 사회이론, 9. 37-77.
김대희(2013. 8월 8일). 올림픽 병역혜택에 대한 끊임없는 논란 ‘당연한 혜택이며 선수들의 권리’. 디오데오.
하고 싶은 말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참고 자료로 읽고, 나만의 언어로 바꿔서 작성 및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