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지역사회보건사회복지, 병원사회복지, 재활사회복지)

 1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지역사회보건사회복지, 병원사회복지, 재활사회복지)-1
 2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지역사회보건사회복지, 병원사회복지, 재활사회복지)-2
 3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지역사회보건사회복지, 병원사회복지, 재활사회복지)-3
 4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지역사회보건사회복지, 병원사회복지, 재활사회복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지역사회보건사회복지, 병원사회복지, 재활사회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
I. 지역사회 보건사회복지
II. 병원 사회복지
III. 재활 사회복지
* 참고문헌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
의료사회복지의 주체는 의료사회복지사 개인 및 그들을 고용하고 있는 다양한 의료기관, 시설 또는 지역사회, 국가 등이 될 수 있다. 의료사회복지의 주체가 국가인 경우에는 국민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것이며, 의료사회복지사 개인이나 의료기관 및 시설이 주체가 될 경우에는 환자 및 그의 가족 등 개인을 강조하며, 지역사회가 주체일 경우에는 개인과 집단으로 구성된 사회를 중시한다.
따라서 보건의료 영역에서 사회복지의 대상은 질병의 사회성과 질병 결과의 사회성을 기본 전제로 하여 의료의 수요와 공급체계 상의 의료복지문제와 질병으로 파생된 심리적 사회경제적 문제, 그리고 그로 인해 야기된 다양한 스트레스나 갈등 및 정신 신체질환 문제를 포함한다.
[그림] 의료사회복지 실천 분야의 패러다임
의료사회복지의 대상은 사회복지사의 관점과 접근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거시적 의미의 정책적 관점에서의 대상은 보건의료체계 전반이며, 미시적 전문 기술적 관점의 대상은 환자 및 가족의 심리 사회 경제적 문제, 그리고 중간적 의미로서의 통합적 접근방법에서의 의료사회복지는 질병을 가진 개인과 환경, 즉 환자와 그 가족은 물론 보건의료계 종사자와 정책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의료사회복지의 정책 및 서비스는 별개로 수행되면서도 상호 관련되어지는 1차 건강관리로서의 지역사회 보건사회복지와 2차 건강관리로서의 병원사회복지, 그리고 3차 건강관리로서의 재활사회복지 등의 분야에서 수행된다. 이들 각 실천 분야는 인간의 정신기제와 신체기제는 물론 재활 영역을 포함한 모든 환경을 복합적으로 다루는 예방, 치료 및 재활을 포함하는 포괄적 보건의료를 지향하고 있다.
I. 지역사회 보건사회복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