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

 1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1
 2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2
 3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3
 4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4
 5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5
 6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직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기금(후원금) 조성 현황과 사회복지조직 모금의 방향성에 관한 의견을 피력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수업을 들으면서 생각했다. 현재 내가 속해 있는 마케팅 조직의 업무와 굉장히 비슷하다고 말이다. 다만, 그 급여적인 차원이 굉장히 낮은 수준이므로, 마케팅 직무로 입사를 하기에는 다소 꺼려지는 요소가 있기는 하나, 사회복지 행정의 전문가로써 성장하는 하나의 길로로 생각한다면, 해당 업무를 수행할 준비를 차분히 준비해볼 가치는 있다고 보인다.
현대 사회는 사회복지조직에 대해서 기금 및 후원을 하는 것이 어색한 실정은 아니지만, 그것에 대해서 반신반의하는 경우들이 적지 않다. 새희망씨앗, 사랑의 열매, 적십자 등등의 대표적인 공공 혹은 민간 후원단체에서 보여지는 비리들을 볼 때면, 다이렉트로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까닭이다.
내 생각엔 이는 위기보다는 하나의 기회로 보인다. 다른 기관들이 위축되어 있을 때, 먼저 치고 나가 해당 기관의 양질의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홍보함으로써 기관의 신뢰도 및 후원금을 창출하고, 더욱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인 까닭이다. 이 기회를 획득하기 위하여, 아래의 본론에서는 사회복지기금 조성 방법으로서 마케팅은 무엇인지 간략히 알아보고, 현황 및 향후의 방향성에 대해서 논하도록 한다.
본론
사회복지조직의 기금 및 후원금의 조성 필요성
사회복지 후원금 기금 마케팅의 개념
사회복지 마케팅은 사회복지기관과 후원자와의 교환의 과정이라고 규정하는 연구가 있다. 즉 사회복지기관은 보다 많은 후원금 확보를 위해 기관의 장점과 능력들을 부각시키는 과정을 진행하고, 후원자는 자신의 후원 행위를 통해 보람 및 만족 등과 같은 심리적 보상 이외에 기관서비스이용 혜택 및 세제혜택 등의 보상을 원하는 교환의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으로 사회복지 마케팅은 어떤 무형의 상품을 가지고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그 목적과 내용에 있어서 철저하게 가치 지향적 마케팅으로 개념을 정리한 연구가 있다. 즉 일반 마케팅과 사회복지 마케팅의 차이는 상품에 있어서 대개 유형이 아닌 무형이라는 것이다. 즉 일반 마케팅과 사회복지 마케팅의 차이는 상품에 있어서 대개 유형이 아닌 무형이라는 것이다. 이와 아울러 사회복지 마케팅을 사회마케팅(social marketing)으로 정의하는 연구가 있다. 이는 비영리기관의 서비스 소비자인 클라이언트, 재원공급자, 권위와 자격부여기관, 일반대중이 그 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보다 큰 관심과 요구를 갖게 하기 위한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필요성
시장경제에서 통용되는 마케팅 개념은 일반 기업이나 재화 생산자에게 국한되지 않고 사회복지현장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먼저 서구에서는 1960년대 이후 복지 서비스의 비용증대와 수익감소로 인한 잦은 어려움의 도래와 함께 1970년대 이후의 복지국가위기론의 등장으로 인해 사회복지분야에 일반 시장 경제에서 사용되어지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아울러 미국사회에서 YMCA와 같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대 비영리조직들이 경제위기와 함께 기관의 존폐위기에 몰리면서 기존의 일방적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에서 서비스 대상자와의 적극적 교류, 후원자들의 욕구파악 및 복지서비스에 필요한 재원들을 민간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루어 지면서 기업에서 활용되어지는 마케팅 기법들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사회복지부분의 급속한 팽창은 인적자원 및 물적 자원의 획득을 위한 사회복지기관의 치열하고도 다양한 경쟁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들의 운영에 있어서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된 계기도 서구의 경우와 비슷하다. 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기존의 정부주도적인 사회적 안정망에 대한 불신과 함께 종교기관과 시민단체 중심의 민간조직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면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주체가 다원화되기 시작하였다. 이와 아울러 기업들의 엄격한 경영상의 구조조정과 철저한 경제적 마케팅 전략들을 통해 기업회생 및 발전을 위한 노력이 일반 비영리 사회복지 현장에도 이어지게 되면서 비영리 사회복지현장도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공급주체가 다원화된 상황에서 사회복지조직들은 스스로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음과 아울러 지역사회자원을 놓고 서로 각축하고 극복해 나가야만 하는 어려운 입장에 있다.
이러한 사회 흐름 속에서 사회적 약자를 돕고자 하는 민간차원들의 노력들은 사회복지서비스 수혜자의 범위를 확대시켰고, 유료 복지서비스 증대와 각종 바우처(voucher)사업의 증가는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이 특정대상 중심이 아닌 일반 대상으로 서비스 대상의 폭이 넓어지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복지기관들은 사업운영에 있어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단순 요청하기(혹은 구걸하기)(Begging)를 넘어서 조직의 능력과 장점들을 부각시키게 되었다. 일반 마케팅에서의 교환 이론이 사회복지현장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기관에 후원하는 개인과 단체들은 자신들이 기부한 금품에 대해 후원에 대한 기쁨, 만족감 등 단순한 심리적 보상 외에, 세제혜택 등의 사회적 보상 및 자신의 기부 및 후원으로 인해 기부 및 후원의 목적이었던 주요 문제가 해결되는 것에 대한 이성적 만족감 등의 다양한 보상을 요구하기 시작하였다. 즉 기업에서 이루어지는 기업의 가치추구와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창출의 교환과정에 의한 마케팅 활동과 같이 사회복지기관의 가치 추구와 후원자들의 다양한 욕구 만족을 통해 사회복지기관의 원활한 사업운영이 이루어지는 마케팅 활동으로 확장되기 시작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경희.“비영리조직 모금의 활성화 방안”,「사회복지실천저널」 4권,2004.
김윤배김경호.“사회복지조직의 비영리마케팅 활용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사회복지교육」 제2권 제2호,2006.
강철희.“기부 및 자원봉사와 신뢰의 관계에 관한 연구”,「한국사회복지학」 10권 제1호,2007
강철희고언정정혜영.“기부노력에 대한 기부동기와 기부대상 인지매체의 상호작용 효과에 관한 연구”,「한국사회복지행정학」 11권 제2호,2009.
강철희주명관.“한국인의 기부참여 행동에 관한 연구 :정기적 참여,비정기적 참여 및 미 참여에 대한 비교분석”,「한국사회복지행정학」 10권 제1호,2008.
Druker,P.F."Marketingthenon-profitorganization",Network:Harper,(1990),- 고선정김성희,“장애인 생활시설의 후원자원 개발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기획사례 연구”, 「재활복지」(2004)4에서 재인용.
Barker,R.L."Socialworkdictionary",SilverSpring.M.D.:NASW Press,(1995),- 박성복,"비영리기관 서비스의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통합마케팅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한국사회와 행정연구」(2010)4에서 재인용.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