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의 실내 및 실외놀이 환경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

 1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의 실내 및 실외놀이 환경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1
 2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의 실내 및 실외놀이 환경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2
 3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의 실내 및 실외놀이 환경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3
 4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의 실내 및 실외놀이 환경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4
 5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의 실내 및 실외놀이 환경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의 실내 및 실외놀이 환경의 특징을 관찰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의 놀이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놀이는 프로이트에 의하면, 아이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며, 피아제는 학습한 것 혹은 인지한 것을 다시 반복 학습하면서 즐길 수 있는 수단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놀이는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수준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게 제공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아동들의 놀이 및 수준은 평등하게 제공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이어졌고, 내가 방문한 어린이집의 경우 아동의 권리에 초점을 맞추어, 실내외 실외의 놀이환경을 구성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였다.
교재교구 및 놀이환경 역시 이 원리에 따라 구성이 되어 있었는데, 방문을 허락해주신 원감 선생님의 설명을 받아 적고, 집에 돌아와 관련 자료를 찾아본 이후 조금 더 살을 붙인 자료를 먼저 서술하고, 이러한 놀이환경이 유아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보도록 한다.
본론
자유놀이 시간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고, 교사의 역할(계획하기, 놀이진행, 평가하기)에 대해 서술하시오.
자유놀이 시간의 교육적 의의
자유놀이시간이라는 용어는 교육기관에 따라 자유선택활동 시간, 자유활동 시간,작업활동 시간,또는 코너학습 시간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어린이가 개별적인 흥미, 욕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 스스로 선택한 놀이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시간을 의미한다.
연령이 어릴수록 실내 자유놀이 시간의 비중은 더욱 크고 중요한데, 이 시기의 유아는 대집단으로 모여 활동할 때보다 자신이 원하는 놀이를 개별 혹은 소집단으로 할 때에 흥미와 관심이 유지되고 보다 높은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 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영아기는 자율성이 형성되는 시기이기도 하며 적극적인 환경 탐색을 통해 놀이를 형성한다. 만 2세 영아는 행동반경이 넓어지며 사고의 틀도 확장되어 다양한 경험이 자극이 필요하다. 놀잇감을 이용하여 영아가 원하는 놀이에 이용할 수 있으며 놀잇감의 변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친구를 초대하고 친구에게 초대받으며 놀이 속에서 관계 맺기를 해나간다. 놀이의 주체는 영아이며 자유롭게 진행되는 놀이는 영아에게 자신감과 자율성과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자유놀이시간이라는 것은 자유롭게 놀이를 한다는 것이며 누군가의 방해가 없이 하고 싶은 놀이를 한다는 것이다. 놀이의 주체인 영아가 스스로 놀이를 결정해서 진행을 하고 놀이를 멈추고 변경할 수 있는 허락된 시간들을 말한다. 아이들에게 깊은 신뢰를 보이면서 아이들이 스스로 놀이의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도록 허용해 주어야 아이들이 선택한 경험들이 더욱 의미 있고 유용하다. 이러한 전제 아래 자유놀이시간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의 능동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자유놀이시간에 어린이 스스로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직접 경험을 함으로써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둘째, 개별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자유놀이시간에는 다양한 놀이 활동 이 놀이 영역별로 구성되어있으며, 어린이가 개별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기 때 문에 교사는 어린이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인차에 따라 지도 할 수 있다. 셋째, 통합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자유놀이시간에는 하나의 개념을 각 영역에서의 놀이 경험을 통하여 반복, 통합하여 습득할 수 있다. 넷째, 인간관계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자유놀이시간에는 허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놀이를 하면서 친구나 성인과의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다. 다섯째, 기쁨을 주는 시간이다. 개개인의 자유와 흥미가 존중되는 가운데 풍부하고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역할
교사는 영아들의 자유놀이시간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놀이의 확장을 돕기 위해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가 다양한 놀이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접근을 해보도록 해야 한다.영아가 스스로 탐색이 가능한 놀잇감은 영아의 놀이를 활성화 시키고 영아 스스로 놀이를 주도 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영아 스스로 조작이 가능한 놀잇감을 제공해야한다.흥미영역별 이동 시 다른 영아의 놀이를 방해하지 않도록 이동통로를 확보해 놓는 것도 중요 하다.이러한 교사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고자 할 때 교사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은화, 보육교사의 영아 권리 존중에 대한 실행수준,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3.
이선희, 만 1세반 자유놀이시간에서의 영아-교사의 상호작용과 교사의 민감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